반응형
핸드폰에 사용하는 벨소리를 한번 만들어 볼까 한다..
물론.. 제공하는 벨소리 자체도 나쁘거나 하지 않는데... 내가 원하는 딱 그 부분을 긁어 주는.. 시원함이 없다고 해야 할까...

해서 이곳 저곳을 뒤져봤는데...
한번에 만들어 주는것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싫어라 하는 회사 제품이라 패스를 하고..

프리웨어 위주로 한번 찾아보았다..
음악파일이나 MP3 파일을 WAV 로 변환 하는건.. 평소에 사용하던 Audacity 를 이용했고 MMF 파일로 변환 하는건 WSD 라는걸 써보았는데..

음이 조금은.. 뭉개지지만... 폴더폰 자체의 성능 문제이니.. 적절하게 꽤 만족스러운 결과물이라 정리를 해본다.

우선... MP3 파일이나.. 소장하고 있는 음원을...

Audacity 를 이용해서.. WAV로 변환을 해보았다.

Audacity는 http://audacity.sourceforge.net/ 에서 받을수가 있다.

1.3.3 베타버전도 있지만..
나는 1.2.6 버전을 사용을 하고 있다.

직접 위 사이트로 가서 다운로드 받아도 되고...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링크는 아래와 같으니.. 설치버전 혹은 Portable 버전을 골라서 받자.

http://audacity.googlecode.com/files/audacity-win-1.2.6.exe
http://audacity.googlecode.com/files/audacity-win-1.2.6.zip

용량이 작아서 블로그내에 동봉을 해본다.




그리고 .. 이 프로그램 자체가. 프리웨어이다 보니 MP3 파일을 만들거나 할때 MP3를 만들때 필요한 Lame 이 필요하니 추가로 .. 설치를 하거나 해야한다.
상용버전이라면 라이센스를 받아서 동봉이 되어 있을터인데.. 프리웨어라 어쩔수 없는 부분인가보다.

http://lame1.buanzo.com.ar/Lame_v3.98.3_for_Audacity_on_Windows.exe
http://lame1.buanzo.com.ar/libmp3lame-win-3.98.2.zip




이것또한 설치버전과.. 압축버전이 있으니 임으로 취향에 따라서 골라 쓰기 바란다.

//

어느정도 Audacity 프로그램이 준비가 되었다면.. 실행을 하자!!



File 에서 열기를 이용해서 .. 원하는 음원을 선택한다.
그리고 마우스로 적당한곳을 찍어서 들으면서.. 내가 벨소리로 만들고 싶은 곳을.. 고르는 것이다.



그렇게 해서..
원하는 부분을 찾아서 선택을 한다.



이렇게 선택을 대충 한후에.. (섬세하게 작업을 할필요는 없다.. )



Ctrl + C 를 누르거나.. Edit 메뉴에서 Copy 를 선택을 해준다.



그후에.. 상단 메뉴중 File 에서 New 를 선택을 하게 되면 새로운 Audacity 가 뜨게 되는데..



이렇게 띄워진 Audacity 에다가 Ctrl + V 를 이용하거나 Edit 메뉴에서 Paste 를 선택해주면
조금 전에.. 음원에서 선택했던 곡이나 음악 중간을 불러 올수가 있게 되는것이다.



여기에서 .. 자신의 핸드폰에서 사용할때... 들을 벨소리의 마지막을 다듬을수있는 곳이니..
앞뒤 부분을 적당히 선택하면서... 자를 부분은 마우스로 선택을 한후에..  Del 키를 눌러서 지워준다..

벨소리는 보통 30초에서 1분 정도의 단위로 사용을 하는데.. 이게 꼭 한번만 울리는것이 아니라 계속 반복이 되니.. 시작과 끝을 잘 다듬어 주면 좋다.

마지막으로 신경을 써서 정리를 했다면...



Export As WAV 를 이용해서 .. WAV 파일로 뽑아 내면 되는것이다.
그럼 .. 기본적으로 사용할 벨소리의 음원을 뽑아 낸것이다.

그럼...

이 WAV 파일을 이용해서 MMF 를 만들껀데.. 여기에 사용할 프로그램은 WSD 라는것이다.

홈페이지는
http://smaf-yamaha.com/tools/wsd.html

여기이니 한번 들려서.. 보기 바란다... 그리고 제일 하단으로 내리면 다운로드 링크가 존재하는데..


http://smaf-yamaha.com/tools/dl/WSD-110-e.zip

공식홈페이지에서 배포하는걸 받아서.. 설치를 해준다..
설치 부분은 그렇게 어려운 부분이 없으니 넘어가고 바로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설명을 해보겠다.



프로그램을 실행후에.. 조심해야 할 부분은.. 뒤로가기가 없다.. 즉.. 한번 실행을 해서.. 무언가 작업을 하고난후엔 Ctrl + Z 를 아무리 눌러도.. 돌아가지 않으니
조심하자..

File 을 선택해서 조금전에 Audacity 를 이용해서 만들었던 벨소리의 원음을... 불러 온다.



일반적으로 폴더폰은 대부분 64화음 이다... 해서 좌측 상단에 있는 드롭 메뉴를 MA-5 로 지정을 해준다...
MA-7로 화면 더 음질이 좋은 MMF 가 만들어지지만 아쉽게도... 재생이 안되더라.. 폴더 폰에서는..



이렇게 불러온..상태에서..
Edit 메뉴에서 Sample Type 을 선택을 해준다.



Sample 을 24000 으로 선택하자.. 아마 32000 으로 되어 있을것이다.
그리고 .. 스트레오를 모노로 변경을 해야 한다..

폴더폰의 특성상.. 스피커는 1개이다.. 스트레오를 굳이 집착을 할필요없으니.. Mono로 선택하자..
(안해도 상관없지만 MMF 로 변환이 안된다..)



그럼 이렇게 모노 버전의 벨소리가 만들어진다...
컴퓨터의 성능에 따라서 약간 시간이 걸릴수가 있지만 대부분 2~3초 내에 결과를 볼수있다.



이제.. Save As 를 선택해서.. MMF 파일로 저장을 하면 된다.

이렇게 만들어진 MMF 파일은..
삼성애니콜의 경우에는.. 삼성애니콜에서 제공하는 Samsung Kies 를 이용해서 .. 핸드폰에 넣을수가 있다..

WIFI를 이용하건 데이타 케이블을 이용하건 말이다.

간단하다..
Kies 를 실행한후.. 데이타 케이블을 이용하여 컴과 연결을 시키면..



이렇게 자신의 핸드폰 모델명이 뜨면서 연결이 될것이다.

이상태에서



핸드폰 모델명을 클릭하고 .. 우측에 보게 되면 가져오기 / 내보내기가 있는걸 알수가 있다.

그 아래에 .. 벨소리를 선택하여 "가져오기" 를 선택하면 되는것이다.
글이 간단한것처럼 방법도 간단하니 한번 해보면 손쉽게 알수가 있을것이다.




Audacity 를 이용해서 만든 벨소리.wav 를 WSD를 이용해서 벨소리.MMF 로 변환을 하고..
이렇게 핸드폰으로 넣어주면 되는것이다.

자.. 핸드폰에서 다운로드 컨텐츠에 보면.. 올려놓은 벨소리가.. 있는걸 확인을 할수있을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