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무리 컴을 잘하는 사람이라고 해도..
작업을 하다가.. 뜬금없이 뜨는 블루스크린은... 답답 그 자체였을것이다..

내가 아는게 없어놔서...어떻게 할수도.. 왠만해선 어떤문제로 일어나는지. 알수가 없으니..
대체적으로 확률이 높은 문제부터 찔러보면서... 반복에 반복에 반복으로.. 문제 해결을 해왔었다..

멍청하게도 말이다.. T.T

우연히 알게된 WinDbg 를 접했는데 오오오 신세계..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려면 우선 덤프 파일이 생성이 되어야 한다.. 어디서 확인을 하냐면..

내컴퓨터 - 속성으로 들어가서...



맨아래 있는 시작 및 복구... 부분.. 설정에 들어가게되면.. 볼수가 있다.
일반적으론 다 되어 있으니.. 특별히 해제만 안했다면.. 아래와 같이 설정이 되어 있을것이다.



운영체제 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다 비슷 비슷할꺼라고 생각이 된다..
그러니 .. 만약 건들지 않았다면.. 그대로 두기를 바란다..

자.. 만약 이상태에서 .. 오류가 생기거나 ..블루스크린으로 재부팅이 되었다면...
자동적으로 윈도우 7 에서는 .. 재부팅이 된후에.. 간단한 메세지를 뿌려준다..



주로 컴을 켜놓는데... 가끔.. 재부팅이 스스로 되건.. 이런 메세지만 덩그렁히 남겨있을때가 있다...
인코딩이나.. 혹은 오랜 시간 잡아먹는 작업중이였다면..

어찌나 열불이 나던지...
처음에 몇번을 접했는데.. 이게.. 얼마전부터 간간히 이러더란 말이다...

잠들어 있을때 대부분 재부팅이 되었고 평상시 사용할때는 별문제가 없는터라. 그냥 잊고 지내다가..

오늘 이른시간에.. 서브컴으로 작업하다가 잠깐 메인컴이.. 절전이 되길레...
ESC 버튼을 꾹 누르니.. 재부팅이 되더라...

(순간 .. 절전될때 ESC 누르면 재부팅 되는 기능이 있나 라는 생각을 했지만..)

저 화면이 뜬걸 보곤.. 아 블루스크린이군 젠장.....
저놈을 잡으려면 플그램이 필요하다.....

http://www.microsoft.com/whdc/devtools/debugging/default.mspx



용량이 작기때문에 다운로드도 편하고.. 특별히 오래걸리지 않을것이다.



받은후에 실행을 해주면 된다..



무슨 메세지가 뜨는데 몰겟다.. 닥치고 "확인"



에... 시작하려나 보다..



동의를 눌러주면 Next 가 활성화 된다.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정해주시고..



나는 잘 모르는터라.. 그냥 기본으로 Next 를 눌렀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모두 체크를 지우고...

사용할 "Debugging Tools for Windows" 만 설치해도 상관없지 않나 싶다..

난중에 새로 깔일 있으면 그리 테스트 해봐야 겟다..



설치 한다고 하네요..



자동으로 다운로드 받으면서 설치까지 진행이 됩니다..
잠깐 딴거 하고 왔더니 ..



완료가 되어 있네요 @.@



자.. 설치가 완료가되었으니.. 시작 메뉴에서 .. 프로그램에 보면.. 저렇게 생성이 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WinDbg를 선택해서 실행해 주세요..



조금은 촌스럽게 보이는 화면이 뜹니다..
우린 알아야 할 필요도.. 알수도 없으니.. 다 패스하고 파일메뉴에서..



Ctrl + D 인.. Open Crash Dump 를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우리가 블루스크린후에.. 윈도우 부팅하고 난후 나오는 메세지에 보면..
저.. 위치에.. dmp 파일이 생성이 된것을 확인할수가 있습니다..

그걸 열어주면 되는거죠..



보면알겠지만.. 블루스크린이.. 12월 말에.. 연속으로 2번이나.. 그리고 .. 오늘 아침에 또 떴네요...
거의 3~4일만에 3번이나 블루스크린이 떴으니 오죽하겠냐는....

아무튼 .. 가장 최신파일인.. 010111-19749-01.dmp 를 열어보도록 하죠..



메뉴를 선택해서 010111-19749-01.dmp 파일을 불러오면 ..



메세지가 뜹니다.. 난 모르니.. No 라고 선택을 해줬습니다.
저장할 필요가 있나 싶어서요..

그리고 잠깐 지나니...



빙고..
Probably caused by : atikmdag.sys........

아 써글놈의 카탈리스트.. 저놈때문에 블루스크린이 뜬거네요...
아마 기억이 맞다면.. 28일인가 29일쯤에 .. 드라이브 업데이트를 해줬던것 같거든요..

새로 드라이브를 업그레이드 하고 .. 나서 생긴문제니...
전에 사용하던 .. 구 드라이브로 다운그레이드 해주면 별문제 없겠네요...

※ 2011년 1월 12일 현재 버전 한단계 낮은거 사용하면서 지금까지 블루스크린을 못봤으니.. 저거 문제가 확실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