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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FTB 모드팩에서는.. 다양한.. 에너지원이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MJ 라는 것과 EU 라는것이 있습니다.

정확히는 어떤것인지는 모르지만.. 특정 모드에서 지원하는 에너지이고.. 각각 다른 모드이다 보니.. 서로 호환하여 사용할수있는 블럭이 있는반면..
특정 기계 블럭을 사용하려면 MJ 만 요구하거나 EU 를 요구하는데요..

결국엔 만들어야 하는 녀석이 Matter Fabricator 인데 이녀석이 EU를 요구해서..
스팀보일러 80개가 쓸모없게 되어버렸지 멉니까..

아무리 발전을 한다고 해도... 시간적으로나... 효율적으로나..
구할수가 없는 자원이 있고.. 구한다고 해도.. 상당히.. 부족해서.. 무조건적으로 UU메타를 만들어야 게임이 조금 풀리기 시작을 합니다..

허나.. 앵간한.. 발전량이 아니면...
UU-Matter 를 하나 만드는데.. 상당량의 시간이 필요하고... 또 많은 자원이 소비가 되지요..

저는...
초반에 자원을 손쉽게 구할수가 없어서...

Thermal Generator 210개를 이용해서.. 5~7초에 1% 올라가는 효율로... .. 청크로더의 힘을 이용해서 몇일만에.. 겨우 이리륨을 충족할수가 있엇지요...
지금은.. 조금 나은... (갠적으로 Thermal Generator 가 좋은데 용암 구하기가 너무 힘들어서) Large Steam Turbine 을 활용할까 합니다..

대략 Large Steam Turbine 한개가.. 500~700 정도의 EU를 생산하는터라..
Large Steam Turbine .. 10개 정도를 돌려야.. Matter fabricator 를 효율적으로 돌릴수가 있습니다.

허나 꼭 Large Steam Turbine 만을 돌릴 필요없으니..
기존에 돌리전 EU 발전량이랑 합해서 틱당 7~8000 EU 정도만 생산하면 됩니다.

자 그럼.. UU-Matter 를 위해.. 발전을 시작해볼까요.

기본적으로 .. 저같은경우는..
수치상으로 정확히 알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수학을.. 잘했지만... (실제로 잘함..) .. 외우는건 꽝이라....

대략 Large Steam Turbine은.. 제일큰 스팀보일러 2개를 사용할때.. 스팀이 조금 모자르는거 같더군요..
하지만 3개의 스팀보일러는 좀 남습니다.. 그래서..

2개의 Large Steam Turbine 에.. 제일 큰 보일러 5개 정도로 .. 잡고 제작을 시작했습니다.

우선적으로 ... 스팀 터빈을 만들기전에..
보일러가 달궈 지는데 시간이 좀 오래 걸리니.. 먼저.. 보일러 부터 제작을 해줍시다.

짜잔....
어느정도 붙여놓아도 상관이 없더군요...

완성이 되었으면.. 목탄을 공급해줍니다.

심플하게 ME Network 을 이용해서 목탄을 공급하고...

스팀보일러 끼리 덕트를 여러개 박아서 연결을 해줘서 스팀이 공유되게 해줬습니다.
저 리퀴덕트를... 적게 사용해도 되는지 확실히 몰라서.. 저는 떡칠을 했어요..

혹 자세히 아시는분이 있으면 귀뜸좀...

어찌 되었건 취향것.. 3개의 보일러에서 나오는 스팀을 공유할수있게 해주시구요.

Standard Machine Casing 을.. 바닥에 .. 4x3 으로 깔아줍니다.
어느정도 발전을 했다면 손쉽게 만들수있을거에요.. 하지만 초반엔 이것 하나 만드는데 허리가 휘었죠..

모서리 부분에 2블럭씩 올려서.. 직사각형의 모양으로 잡아주시면 됩니다.

자 이런식으로 완성이 되겠죠?
라지 스팀 터빈도 이런식이고.. 라지 가스 터빈도 이런식입니다. 물론 재료가 다르지만 말이에요.

이제 필요한 재료를 한번 . 나열을 해보겠습니다.
앞뒤, 좌우, 위쪽에.. 설치를 해줘야 하는 블럭이 있고... 외벽인 Standard Machine Casing 로 막아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이제 필요한 물건은..

Large Steam Turbine 1개, Maintenace Hatch 1개, Input Hatch 2개, Dynamo Hatch 1개, Pump Module 2개, Hv-Transformer 1개 입니다.

Large Steam Turbine 과 HV-Transformer 를 제외하곤 모두 Hatch 로 검색하시면 쉽게 검색이 되실꺼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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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이것을 가지고..
적당한곳에 배치만 하게 되면.. 거의 90% 는 완료가 되었다고 생각을 할수가 있습니다.. 참쉽죠?

앞쪽에 구멍이 뚤려 있는데요...
이곳에 Large Steam Turbine 을 달아주면 됩니다.

블럭 하나를 올렸을 뿐인데.. 전면 3x3 이 거대한 터빈으로 바뀌었습니다..
이것만 보면 완전히 터빈 같네요.

이제 한쪽 면을.. 채워줍니다..

좌측을 채우셔도 되고. .우측을 채우셔도 됩니다..
나중에 익숙해지시면... 여기를 채우지 않고 .. 다른것을 끼워넣을수가 있는데요... 우선은 손쉽게 채우기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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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반대편으로 가죠.

반대편은 원래 Output Hatch 랑 Maintenance Hatch 를 달아서..
Output Hatch 에서 물을 빼도 되는데..

굳이 물은.. 넘치는 자원이니 막아놓고... Maintenance Hatch 만을 달아주기에 한곳을 막고.. 블럭을 설치해줍니다.

짜잔 쉽죠?

//

남은 곳은 윗쪽과 뒷편인데요... 뒤쪽으로 가보도록 합시다.

뒤쪽 구멍에는.... 생산되는 전력을 뺄수있는 Dynamo Hatch 를 설치를 할것인데요.

이 Dynamo Hatch 는..
전력이 0~1000 넘는 EU 가.. 마구자비로 생성이 됩니다. 그래서... 그곳에 Hv-Transformer 를 달아서.. Glass Fibre Cable 이 견딜수있는 512Eu로 낮춰줘야 합니다.


쉬프트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HV-Transformer 를 설치를 해주시구요..

잘보시면 3구가 밖으로 보이게 되는데..
원래는 고압을 저 3구에 넣어줘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Wrench 를.. 들어서 방향을 바꿔줘야 하는데요.

뒷편으로 방향을 바꿀려면..
이렇게.. 모서리 끝부분을 Wrench 로 우클릭해주시면..

요롯코롬 뒤집어집니다..

이렇게 되면 Dynamo Hatch 에서 나오는 고전압이.. 512EU 로 다운되어서 나오게 되는것이죠.

//

이제 마지막 부분인 윗부분입니다.

이곳에 Input Hatch 를 두개를 달아줄 예정입니다.

이렇게 처음에 Input Hatch 를.. 넣어주면.. 민민한 면이 보이는데요..
이렇게 설치하면 작동을 하지가 않아요..

그래서 Wrench를 이용해서 뒤집어 줘야 합니다..
저 검은색 부분이 보이도록 말이지요...

두개 모두 뒤집어서 .. 구멍이 잘 보이도록 해주신후...

여기에 펌프 모듈을 넣어줘야 합니다..
일반적인 파이프론... 소비되는 스팀의 량을 따라 올수가 없어서 펌프 모듈을 달아주는것이지요.

펌프 모듈을.. 손에 들고 있는 상태에서..
우클릭만 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 Input Hatch 의 입구가 조금 바뀌었죠?

두개 모두.. 펌프 모듈을 넣어줍니다..
그런후에.. 바로 리퀴덕트를 박으시면 안되구요..

Screwdriver 를 이용해서.. 펌프 모듈의 방향을 정해줘야 합니다.

Screwdriver 를 들고 있는 상태에서.. 펌프 모듈을.. 우클릭을 해주게 되면..
Import 라고 채팅창에 메세지가 뜨게 되는데요..

바로 스팀이 들어가게 설정을 하는것이니.. 더이상 Screwdriver를 이용하지 마세요.
혹시라도 실수로 한번 더 우클릭을 하셧으면 Import 가 또 뜰때까지 마구 우클릭을 해주세요.

이런후에..
그동안에 .. 보일러가 달궈져 있을터이니.. 스팀이 이동할수 있는 Liquiduct 를.. 연결을 해주면 됩니다.

이제.. 거의다 됬습니다.

거짐 마지막이네요.

이름도 더럽게 긴..
BrainTech Aerospace Advanced Reinforced Duct Tape FAL-84를 가지고.. (tape 로 검색하시면됨)
Maintenance Hatch 에 덕지 덕지 발라주면 됩니다.

Maintenance Hatch 를 우클릭해서 연후에..
시커먼 Tape 을.. 16~32 번 눌러 줍니다..

그럼 Maintenance Hatch 에 이렇게 테입으로 붙인것처럼 보이게 되는거죠..
이제 정말 마지막이네요.

정면에 있는 Large Steam Turbine 을 우클릭하셔서...
Rotor 를 넣어주세요

Rotor 의 종류는 몇가지가 되는데.. 효율에 마춰서 생산되는 전력의 량이 달라집니다...
지금 올려놓은 Tungstensteel Turbine Rotor 의 경우에는... 실제 시간으로 한달 정도가 돌아간다고 하는듯 하더군요..

실제로 제가 2주 전인가 올려놓은 Rotor가 아직도 돌아가는거 보니 말이죠..

어찌 되었건...
메세지 처럼.. Rubber Hammer 를 이용하여.. Large Steam Turbine 을 우클릭하면....

모든것을 제대로 했다면..

Machine Processing : Enabled 라는 메세지가 뜨면서... 중앙에 있는 터빈 프로펠라가 빙빙돌기 시작하면서 EU를 생산할꺼에요.

얼마나 EU를 생산하는지 측정을 해보죠..
EU-Reader를 우선 우클릭해서 측정을 시작하고.. 잠시후 다시 동일한 기계블럭에 우클릭을 해줍니다.

대략 평균적으로 틱당 640EU를 생산하고 있네요..
이걸 가지고.. UU-Matter 를 생산하려면.. 이런 Large Steam Turbine 이 적어도 10개 이상은 있어야 한다는 말이네요.. (그럼 스팀 보일러는.. 20개 이상)



전 이미 다른곳에서 EU를 생산하고 있어서..
이번에 글을 적으면서 만들었던 Large Steam Turbine 은 용암을 생산하게 했습니다 후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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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0.19 추가

라지 스팀 터빈의 경우에는.. 일정시간에 랜덤으로 기계가 고장이 나는걸 확인을 했습니다..
물론 약간의 고장이 난다고 해도...

스팀 터빈 자체가 멈추거나.. 터지거나 하지는 않는데요 (Rotor 가 다 되면 터진다곤 들었음).
효율이  고장 하나당 10% 씩 떨어진다고 하더군요.

중간것중에 하나가 문제가 1개 발생이 했네요.

그래서 Information Panel 을 설치를 해서..
직접 일일이 확인을 하지 않더라도.. 대략의 상황을 파악하는데 요긴하게 해보았습니다..

그걸 이번에 소개를 하려고 하는데요..
생각보다 어렵지는 않더군요.

우선 디스 플레이라고 할수있는 Industrial Information Panel 과 information Panel 을


을 각각 만들어줍니다..

Industrial Information Panel 이 메인이고... 크기를 늘리는데 필요한게 Information Panel Extender 입니다..
즉...

1개의 Industrial Information Panel 수백개의 Information Panel Extender 를 옆에 달아서.. 보이고자 하는 패널의 크기르 조절할수가 있는거죠..

간단하게 1개씩만 부탁을 하고.. Industrial Information Panel 에 레드스톤 시그널을 주기위해 레버를 박아보았습니다.
약간이지만 초록색 패널이 불이 들어오네요..

이제 이곳에 라지 스팀 터빈에서 일어나는 일을 모니터링할수있는 센서를 만들어 끼워주면 됩니다.

Assembling Machine 에서 GregTech Sensor Kit 을 만들어주시구요.

손에 든 상태에서.. 라지 스팀 터빈을 우클릭하시면.. 해당 기계블럭의 정보를 .. 획득할수있는 센서 카드로 바뀌게 됩니다.

이제 이걸..
Industrial Information Panel 에 넣어주기만 하면 되는거죠.

이렇게.. 설치를 하시게 되면.. 처음 봣던데로..

중간것중에 하나가 문제가 1개 발생이 했네요.

각각의 패널들이.. 자신에게 맞는.. 정보를 표시를 하고..
한눈에 고장난 스팀 터빈을... 확인하여 조치를 취할수가 있습니다.

참 멋지네요... 흐흣..

// 부족하지만 FTB Unhinged 서버를 하실분은... http://jsmall.net/xe/minecraft 에서 공지글을 읽으시고 화이트 리스트 신청해주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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