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Webm 파일은 Web 에 최적화된 동영상 포멧으로 HTML5 이 지원되는터라 움짤 대용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특별한일이 없으면 그냥 MP4 파일로 HTML5 동영상 재생을 사용해도 되지만.
움짤 정도 사용하는데 용량차이가 거의 1/10 정도 되는터라 용량이 제한이 있거나 트래픽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Webm 를 사용하는것도 나쁘지가 않습니다.

아무래도 MP4 파일로는 1~2분 짜리를 올리면 10메가는 쉽게 넘어가거든요.
제가 사용하는 티스토리만도 업로드 제한이 10메가라 MP4 보다는 MP4 를 WEBM 으로 변환 한것이 한결 좋을수가 있습니다.

그러기에..

MP4 파일을 Webm 으로 쉽게 변환하고..
그걸 트위치에서 자주 사용하는 Twip 후원 알람 움짤로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간단하게 MP4 를 평소 사용하시는 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주시고 준비를 합니다.


그런후에
https://ffmpeg.zeranoe.com/builds/ 에 접속을 하셔서 적당한 버전의 ffmpeg 를 받아줍니다.



ffmpeg 는 말이 필요없을 정도록 대부분의 영상을 변환할수 있는 녀석입니다.
꽤나 유명한터라 한두번정도는 보셨을거에요.




최신버전의 FFmpeg 를 받아서 저장을 합니다.






임의의 공간이나.. 현재 작업하려는 곳에 압축파일을 받아주시고.





압축을 풀어줍니다.






압축 풀어진곳에 Bin 폴더가 있는데..
그곳에 있는 ffmpeg.exe 파일을 복사해서...

변환하려는 MP4 파일이 있는곳으로 옴겨주세요.


ffmpeg.bat

ffmpeg_best.bat


그리고 bat 파일을 ffmpeg.exe 있는곳에 받습니다.




이렇게 ffmpeg.bat 파일과 ffmpeg.exe 파일을 같은 곳에 두시면 준비가 되 된것입니다.




ffmpeg.bat 파일은.. 위에 처럼..
Untitled.mp4 파일을 Untitled_Normal.webm 으로 변환 하는 bat 파일이구요.




ffmpeg_best.bat 은
http://wiki.webmproject.org/ffmpeg/vp9-encoding-guide 에서 제공하는 가이드 옵션입니다.





Best Quality 를 보장하지만...
위 명령어로 변환을 하게 되면.. 3~4초가 안되는 mp4 파일을 변환하는데 3~4분이 걸립니다.



그러니 고화질의 최대의 화질을 원하시는거라면 ffmpeg_best.bat 을 사용하시고
그냥 대충 쓰실것이면 ffmpeg.bat 을 쓰셔도 무관합니다.

아주 크게 차이가 나는거 아니니 ffmpeg.bat 을 쓰세용..




이건 ffmpeg.bat 을 사용했을때 보여지는 장면이고.



이건 ffmpeg_best.bat 을 사용했을때 입니다.. 3분넘게 기다리다가.. 아참 하고 스샷을 찍었는데도 1분인가를 더 변환을 하더군요..



이건 ffmpeg.bat 으로 변환한 노말 버전이구요.
(파폭, 크롬, 오페라에서 재생이 될껍니다. 익스/사파리 쓰시는분은 아마 안될꺼에요.)




이건 ffmpeg_best.bat 으로 변환한 best 버전입니다. 
(파폭, 크롬, 오페라에서 재생이 될껍니다. 익스/사파리 쓰시는분은 아마 안될꺼에요.)



//


이제 이 변환된 webm 파일을 가지고 Twip 에서 후원 이미지로 활용 해보겠습니다.





http://twip.kr/dashboard/alertbox#donation 에 접속하여 후원 알람으로 들어가줍니다.






후원 알람에서 맨아래로 내리시면..
맞춤알람을 추가 버튼을 눌러 줍니다.





맞춤 알람 추가 버튼을 눌러준후에 보시면..
알람 이미지를 체크 할수가 있는데요.

알람 이미지를 체크 해주고 맨 우측에 있는 파일 업로드를 선택합니다.





이제 만들어 놓은.. webm 파일을 파일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 알림맞춤 설정에서 지정한 설정에 마춰서 해당 webm 이 재생이 됩니다..
아무래도 배경이 투명한 GIF 가 좋을때가 있고 박스 이미지의 경우엔 이렇게 고화질을 보여줄수있는 webm 이 좋을 때가 있습니다.


아래 영상은...
간단한 MP4 영상을 만들기와 Webm 파일을 생성하는 방법 그리고 Twip 에서의 설정을 담아 보았습니다.




약간은 번거롭다면 번거로운 작업이지만..
webm 라는것이 한번 만들어서 쓰게 되면.. GIF 보다 화질이 좋고 한번 만들면 변경을 잘 하지 않는 후원 알람이다보니..  요긴할꺼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