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3일전부터 트랙백으로 스팸이 들어오고 있다..
처음에는 저게 멀까 하고 한참을 고민을 했는데.... 몇분 안되서.. 자동 프로그램을 이용한 .. 스팸 트랙백이라고 결론을 내고...

차단을 어떻게 하나 고심을 하면서..
이리 저리 검색을 해보았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없고... 해당 아이피를 차단하거나.. 트랙백 자체를 못달게 막아 버리는 방법 뿐이 없는것 같더라...

블로그... 자체 설정에서.. 모든 글의 트랙백을 .. 막아 버리고 싶지만.....
아마도 그런 설정은 티스토리에서 지원을 안하는거 같고...

플러그인으로 제공하는... 거시기도.. 제대로 작동을 안하는거 같다... 좀 답답하네요..

해서....
서로 좋게 쓰자고 만들어 놓은 트랙백 가지고 개념없이 스팸이나 보내는 놈들을 막기 위해... 몇가지 ..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 방법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1. 차단하기..

가장 기본적으로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기능같더군요.. 그런데 효용성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글목록 에서.. 우측 중앙 위를 보시면.. 트랙백이라는.. 메뉴가 따로 있습니다.
단순하게 저 차단 버튼만 눌러줘도.. 해당 유저의 아이피와... 사이트가 차단이 되어서... 같은 사이트나 아이피론.. 더이상 제 블로그에 트랙백 스팸을 넣을수가 없게 됩니다.

이렇게 등록이 되는거죠.
약간은 번거롭기는 한 부분이 있지만... 그래도 한번씩만 수고를 하게 되면.. 더이상 동일한 녀석들에게 번거로움을 당하지 않으니...

어찌 보면 .. 차단 방법중에 가장 확실하다고 생각이 되긴 합니다..

//

그런데.. 이렇게 차단을 해도.. 아이피를 바꿔가면서 스팸을 다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마도 .. 특정 프로그램에.. 블로그 주소자체가 들어가셔서... 그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는 사람들이 많게 되면... 그 수만큼 차단을 해야 하는터라..

좀.. 답답함이 앞서기는 하는데요...


2. 트랙백을 불가능하게..

이런 류의 트랙백 스팸의 경우에는... 유심히 보시면.. 아시겠지만...
대부분... 같은 글에 스팸을 다는 경우가 많습니다..

3일 전부터 스팸이 들어오고 있는데... 그 스팸이 모두 2개의 게시물에 집중이 되어 있더군요..

어떤 로직으로 달리는것인지는 모르지만... 소스가 되고 있는 글 자체를 지울수는 없으니.. 그 글에 트랙백을 못달게 만들어 버렸습니다.

해당글을 수정하시거나.. 글을 적으실때 보시면... "트랙백 허용" 이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솔직히 까놓고.. 트랙백이라는것 자체가 있는지도 몰랐던 시절이 더 많은 나로서... 블로그에 리플 조차 .. 가뭄에 콩나듯 달리는 .. (흑흑) 제 블로그에...
무슨 트랙백이냐... 싶어서...

저 부분을 체크를 지워 버렸습니다...
즉... 저 글에는 더 이상 트랙백을 걸수가 없는거죠...

트랙백을 추가해서 글을 적을때는 어떻게 되는지는 모르지만...
웹브라우저 상에서는.. 해당글의 트랙백 주소를 확인할수가 없습니다..

//

잘 만 사용한다면... 트랙백이라는 좋은 시스템을 없을터인데... 이걸 악용하려는 사람들이 있는거 보면.. 답답하네요..
그렇다고 해도... 문제가 있으니.. 없애버려라는...것보다는...
조금 보안을 하고 .. 수정을 해서.. 쓰기 편하게 .. 버전업이 되었습니다 합니다..

스팸필터.. 플러그인도 좀 제대로 작동해줬으면 좋겠구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