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 36기가 짜리 하드를 사용중입니다.. 원래는.. 정말 구형 80기가 짜리 하드를 C 드라이브로 사용중이였는데...
아는 형님이.. 고용량? 하드로 교체하면서.. 랩터 36기가 짜리를 던져 주셔서.. 그걸 C 드라이브로 사용중에 있지용..

덕분에... 게임이나 그런건.. (원래 부터 다른 디렉토리에 설치해서 사용중이지만..)
다른 하드에 설치를 하고.. 정말... 중요한 프로그램 아니면 C 드라이브에 설치를 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얼마전부터 .. C 드라이브 용량이.. 영.... 적더라구요..
그래서 이곳저곳.. 의심이 될만한데를 뒤져 보기는 했지만... 찾는게 .. 꽤 힘들더군요..

그래서 검색하던중에...

http://www.jam-software.com/treesize_free/ 에서.. 무료로 배포중인 TreeSize 를 한번 사용해보았는데..



그냥 https://www.jam-software.de 에 들어가서 DownLoad 를 가게 되면
프리버전으로 소개가 되는것이 아니라.. 30일 무료로 사용할수있는 데모버전으로 들어가니...

위에 위에 있는 링크로 가시거나.. Products 에서 http://www.jam-software.com/treesize_free/ 로 들어가셔야 프리버전이 보입니다.

아무튼 .. 전 압축파일로 받았습니다.



프리버전중에 Zip 파일로 된것을 받아서... 주로 프로그램을 깔아 놓는 하드에 풀어보았습니다.



아주 심플 그 자체인데요.
이후에도 사용을 할때.. 따로 파일이 생성이 되는듯 하지만.. 그렇게 많은 용량을 차지 하거나 하지는 않는듯 하더군요.

실행을 하고 바로 원하는 정보가 보이는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임의로 눌러 줘야 합니다.



이렇게 Scan 에서 C 드라이브를 골라 봤어요 (뒤에 보이는건 이미 검색을 해서 보이는거고 처음에는 빈공간이에요)
그럼 원하는 하드를 선택을 하거나.. 원하는 디렉토리를 선택을 한후....

프로그램에서 .. 하드를 읽어 드리기 시작을 하는데요.



이렇게 검색을 하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맨위에 보면 파일 3개가 14기가를.. 차지하고 있네요 ㅡㅡ; 이런 써글..



3개중에 1개는 pagefile.sys 파일이였는데요..

전에 분명히 C 드라이브에 페이징 파일을 체크해제 했는데..
이게 다시 적용이 되어 있는듯 하더군요...

그래서 다른 하드로 페이징 파일을 세팅하고 재부팅한다음에 pagefile.sys 파일은.. 깔끔하게 지워줬습니다.

그리고 남은게 저 놈 Hiberfil.sys 입니다..
알아보니 최대절전모드를 사용할 경우에.... 자동으로 만들어지는 파일이라고 하더군요.. ㅡㅡ;

근데 난 사용하지 않는데.. 왜 저놈이 있는거지..

최대 절전 모드는 XP 에서는 윈도우 내에서 끄는 방법이 있는데.. 윈7 에서는 찾기가 영 힘드네요..
의심 가는 녀석이 있기는 하는데.. 만져봐도 .. 반응이 없더란 말입니다.

아래 부분이 의심이 되는데.. 안된다...


그래서 조금 검색을 해보니깐..
XP 에서는 윈도우 상에서 마우스로 꾹꾹 눌러서 끌수 있지만.. 비스타나 윈7은 안된다고 하네요..

콘솔로 가능한데 "powercfg -h off"  라는 명령어로 가능하다고 합니다.
과연 명령어를 때려주니...



파일이 없어진것을 확인할수있네요..

어찌된게... 디렉토리별 용량을 확인하려고 TreeSize 를 받았는데..
페이징 파일이랑 최대 절전 모드 없애는 글로 마무리가 되네요 ㅡㅡ;;;

이는... 내가 얼마나 C 드라이브를 잘 관리 했냐와????? 평소에 착한한...???? 행동 때문에 ... 손쉽게 해결되지 않았나 싶은... 후후후사사사하하핫..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