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마인크래프트를 .. 접해본사람들이 있고 .. 전혀 모르는 분들도 있을것이다..
접해 본사람들도.. 대부분 그 그래픽 상의 허접함을 보곤...

2000년도 쯤에 나왔던 고전게임이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하고 있는분들도 있고 말이다..

http://www.minecraft.net/



하지만.. 나온지 그렇게 오래되지 않은.. (어찌보면 좀 됬지만..)
아직도 개발중이고 패치가 진행중인... 인디 게임이다..

게임자체는 꽤나 .. 단순하다..
모든것이 블럭으로 되어 있고.. 그 블럭을 부수거나 혹은 쌓거나 해서...  취향에 따라.. 노는거다...

목적도.. 이유도.. 없는...
광활한.. 무한의 공간... 거기서 어떻게 노느냐.. 얼마나 재미를 찾느냐.. 혹은 떠냐느냐는 개개인의 몫이다..



해서..
일반적으로 1~2주 정도 즐기면.. 목적을 잃고 접는 분들이 많아서...
서버를 생성해놓으면... 독창적인 혹은 단순한 건물이 늘어나지만.... 그 속에 플레이를 하고 있는 사람들의 이름은 계속 바뀐다..

여기서 우리는 이렇게 생각할수가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번 접하고... (대략 1~2주) 후에 떠나버리면...

언젠가는 이 게임도 인기가 없어지고 버려지지 않냐? 미래가 없는 게임이 아니냐 라고 말할지 모르지만...

Plugin 를 지원해서.. 많은 개인 제작자들이...
게임 자체를 다체롭게 만들고 있다..



마인카트라고 해서 카트를 더 아기자기하고 잼있게 해주는 플러그인이나...
테러같은걸 방지하게 해주는 플러그인...
상점같은걸 마인에서 구현해주는 플러그인... NPC를 만들어서.. 혼자 심심하지 않게 해주는? 플러그인...

상상할수있는 대부분의 플러그인들과 아이디어 이 이런 모든 것이.. 개인 개발자들이 무료로 공개를 해놓고 있다..
어떠한 대가를 바라지도 않고 말이다.

물론.. paypal 와 같이... 기부를 할수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여건이 되거나 도움을 줄수있는 이는.. 그 개발자에게 .. 기부를 할수도 있게 창구를 열어놓아 두기는 했다..



 - LWC 라는 상자나 문같은걸 잠그게 해주는 플러그인이다.. 다운로드와 소스란 아래보면 금전적인 도움을 줄수있는 링크가 있다.

하지만.. 기부를 하고 안하고를 떠나서 모두 자연스럽게 .. 받을수있기에..
제약은 없다고 보면 된다.

이 모든것이 단순할수있는 인디게임을 하나의 온라인게임마냥..가꿔 나갈수있게 만들어준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온라인 게임의 기본 틀을 모두 구성을 할수있는것이다..

복돌이건 정품이건.. 그서버에서 자체 로그인을 할수있고 (자기 아아디를 등록가능하고)
자신의 집을 짖고.. (그걸 보호받을수있고) 상자를 만들어 아이템을 보관하고 (보안을 등록가능함)

밤이되면 필드에 나가서 사냥을 할수가 있다( 드랍아이템이나 혹은 한마리잡을때마다 돈을 받을수도 있음)
온라인게임처럼 미니맵이나 혹은 전체맵을 열어볼수도 있다.
무언가 만들어서 상점에 팔거나 사고.. 모인돈으로 .. 다른 플레이어들과 거래도 할수 있다..

이 모든게.. 공개되어 있는 플러그인 덕분이고.. 모드 제작자 덕분이다.



우리가 열광했던 울티마 온라인 같은것 처럼 만들어 낼수도 있다는 말이다..
무한에 가까운 자유도와.. 온라인에서의 그 멋들어진.. 삶...

//

이런 마인크래프트에 푸욱 빠지게 하고 무한에 가까운 자유도를 줬지만..
언제나 혼자하는것은 외롭기에.. 친구나 혹은 아는 사람을 자신의 서버에 초대하거나..

같이 할사람을 구하곤 합니다...

그런데 .. 치명적인 단점이.. 한글이 입력이 안되기에.. 대화를 하려면.. irc 나 음성채팅 혹은 다른 채팅 기능이 있는 곳에서 따로 대화를 나눠야 한다는거죠..

이게 의외로 정말 불편합니다.. 어떤이는 게임을 접게 만들기 까지하는 중대한 문제도 되지요..

그러던중에.. 우연히... 영상 하나를 봅니다.



시온스 라는 사람이 한글채팅이 가능하게 만든것이지요..
이때 엄청나게 기대를 했습니다.

와.. 한글 채팅하면서 .. 마인하면 정말 재미 있겠다고 말이죠..

그래서 조금 찾아봤는데... 정말 실망스럽더군요..

한글화된 클라이언트를 받아서 실행하면.. 오로지 저 시온스 라는 사람이 만든 서버로만 접속이 됩니다.
그리고 구글 광고가 포함되어 있고 말이죠...

그리고 하는 말이...
아직 미흡한점이 많아 공개를 못하고 있다고 말을 하더군요..

/////

이때 저는.. 약간의 필? 을 느꼈지만...
아.. 아직 미완성이라.. 공개를 안하는구나.. 라고 생각하는 동시에...
어짜피 개인 제작물을 가지고 그가 어떻게 사용하건 그건 그 자유겠지... 그래도 모.. 난중에는 공개해주겟지라고 .. 생각하고.. 발길을 끊었습니다..

그리고 몇주가 지나고 .... 한번 들렸는데...



맙소사...

클라이언트를 (자기 로고 때려박고 경고메세지 까지 삽입) 조작해놨더군요..
모드처럼 클라이언트를 패치하는게 아니라.. 아에 클라이언트를 배포합니다 ㅡㅡ;

시작할때.. 경고 메세지까지 넣고.. 아에 게임 이름을 바꿨어요.. SIONS MINECRAFT 라고..
아에 광고까지 삽입을 해놨습니다..

이때 느꼈죠...
난 그래도 자바 개발자 .. 인듯해서.. 저작권 개념은 있는줄 알았더만...
개념을 말아 먹은 인간이라는걸....

이 인간이 문명 한글 화 했으면.. 우린..
오프닝때 시온스 문명 V 라는걸 볼수있었을지도 모릅니다 .. ㄷㄷㄷㄷ

그래도..
이때까지만 해도 기대를 .. 접지는 않았습니다..

언젠간 서버를 배포한다고 했고....
구글 광고... 나 게임 이름 바꾼정도는.. 한글화(한글채팅이 가능하게)를 했다는데 의의를 두고.. 쓸 생각이였거든요..
저작권 개념을 밥말아 먹었지만(우리나라에선 일상이고)... 머 난 할수가 없는 일이고... 머 그의 노고? 이니..
저정도까지는 감수하고 받아드릴수 있었습니다..

아쉬움을 뒤로하고 이때도.. 당분간 잊고 지냈습니다..

그리고 몇일후인지 1~2주 후인지...



맙소사2...

ㅡㅡ; 지꼴리는데로 클라이언트를 수정합니다.
아무래도.. 자기가 마인크래프트 제작자로 착각을 하고 있는게 아닌지.. 들더군요..

이 한글클라이언트로 접속하는 서버도 배포하네요..



맙소사3....

한글 클라이언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수정된 버킷 서버를 구동해야 하고..
이 서버를 구동하면.. 정품은 스킨을 못사용하고...

이 서버에서의 스킨은 자기 홈페이지에  등록한 사람이.....만이...
그리고 닉은 자기 시온스 홈페이지? 닉네임과 연동.... .. 머 이 미친놈이 ㅡㅡ;;

//

남이 만들어놓은 엄연한 저작권이 있는 물건을 가져다가..
이름만 살짝... 바꾸고... 한글 입력.. 만 가능하게 (한글 입력을 가능하게 만든 노고는 인정하고 싶지만...저런 저작권 개념이면..)

아무래도 구글광고 유입을 늘려보려고 하거나..
자기 홈페이지 활성화를 시키기 위한 목적인듯 한데.... 참 보기가.. 싫네요...

//

그런데 누가 한껀 터트려줍니다..
(역시 하는짓이 옹졸하니.. 곱게 보질 않은 사람들이 많았나보군요... 얼마나 신고가 들어갔으면...)



누군지는 모르지만.. 게등위에 .. 민원을 넣었나보네요...
문제는.. 이게 아닙니다...

시온스라는 사람이 이런 말을 하네요..



이글을.. 갖가지 사이트에 퍼트려 달라고 하는데..
우리는 이 글에서.. 10분만 생각해보면.. 결론이 나는걸 알수가 있습니다..

1.
일전에 지붕?을 처리 못해서.. 게등위에서 게임 허가가 안떨어진 사건이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론 상당히 이슈가 되어서... 잘 해결이 되었죠..

아마 이걸 노리고.. 퍼트려 달라고 한듯 합니다.

2.
그런데 그가 모르는게 있습니다.

그는.. 유료게임을 .. 불법으로 변형 개조 했고... (한글화를 햇다는 의미가 아니라...) 정품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스킨이나.. 게임상의 닉을.. 자기 홈페이지랑 연동을 시켰죠...

그리고 자신이 만든.. 서버도 아니고.. 버킷이라고...http://forums.bukkit.org/ 에서 배포하는 서버파일을 가지고 수정을 하고 배포합니다.
물론 이 서버를 사용하면 스킨은 자기 홈페이지랑 연동이 되어야 하고.. 서버내에 닉은 자기 시온스 홈페이지랑 연동하게 변형을 시켜서 말이죠..

그리고 인디게임인 마인크래프트..를 복돌이도 사용이 가능하게 클라이언트를 배포....

불법 자료를 .. 게등위에서.. 심사를 한다고 .. 널리 알려달라고 공지글에 올립니다.

ㅡㅡ;;
잠깐만 생각해봐도.. 이게 이슈화 되면.. 자기가 법적으로 문제된다는걸 알수있습니다..
불법적으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건..국내에선 일반적인.. 상황이기는 하지만... (다 단속할수가 없으니)

이게 이슈가 되면.. 법적으로 문제를 받을 확률은 높아지죠?
아마 그걸 .. 인식 한듯 합니다...

그래서 지금 시온스라는 홈페이지에 마인크래프트 란은 사라졌습니다.
-보통은 게등위에서 연락이 온 직후.. 이슈가 되면.. 손해라는걸 알았을것인데.. 그의 홈페이지를 보면 2~3일 시간을 끌고 있었던듯..

문제에 대해서 심각성을 알고..또 그가 행한 일이 얼마나 옹졸한 짓인지...
아는 이들이 몇마디 했나보군요..
그의 홈페이지 대문에는 이런글이 남아 있습니다.


-시온스가 자신의 홈페이지 공지에 적은 말입니다.
제발... 정신좀 차려라...


시온스 라는 사람을...
처음 접했을때.. (한글채팅이 가능한 동영상을 봤을때) 이사람.. 유명해질것 같다.. 대박이다...

만약 이사람이.. 한글채팅 패치를 내 놓는다면...
그리고 마인크래프트 포럼에 올렸다면....

2바이트 문자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나라에서도.. 도움을 받을수 있을터이고..
모드 마냥.. 클라이언트 한글채팅 패치가 가능하게 내놓았다면...

마인크래프트가 생명이 다 할때까지.. 시온스 라는 이름이 널리 알려졌을터인데...
그리고 외쿡 포럼에서도 당당히 sions 가 유명해지지 않았을까 싶은...

그럴것이.. 한국인만 상대로 클라이언트라는 복돌이 파일을 위험부담을 안고 배포하느니...(몇명이나 본다고..)

http://www.minecraftforum.net/viewforum.php?f=1023
이곳에.. 2바이트에 관한 모드를 공개 했다면..

수만의 유저들이 저 인간이 만든 영문페이지를 찾았을것이고.. 얼마 될지는 모르지만.. paypal로 기부를 받았을터인데..
그리고 만약에 정말 운좋다면 노치에게도 연락을 받아.. 2바이트 유저들을 위해 적용이 됬었을수도..

단편적인 예로..



마인포럼에 올라온 RuneCraft 는.. 10년 8월 부터 지금까지 54만명이 봤다.. 저 페이지를...
저 안엔 다운로드를 위한 다른 페이지를 제공했으니...적어도 3~4개의 웹페이지를 제공하고.. 각각에 구글광고가 들어가 있다면...
(마인 패치때마다.. 새버전을 배포한다면... 받았던 사람들은 또 그의 페이지를 찾아왔을터..)

얼마나 스케일이 커졌을지....
한글채팅을 떠나서 일본어채팅.. 중국어채팅... 자신의 노력을.. 저런 스킨따위를 연동하는데 썻다는게.. 참... 안스럽다..

모든걸 옹졸하게 생각한 그가.. 원했던 모든 인기며 관심은 이제 물거품이되고... 되었지만...

어떤의미로 꽤 유명해진것 같다...

//

11년 4월 6일 추가.

시온스님이 거의? 순정 한글 채팅패치를 내놓으셨네요..
(약간 손보셨지만.. 이거 가기고 트집 잡다간 역관광 당할정도로 .. 다른 모드들 하는 수준 정도로 무난합니다.)

게임상에서의 아이템들이 한글로 보이는지는 확인을 안했지만.. 채팅은 되는듯 합니다.

minecraft 공식 서버 파일을 이용한 서버운영시의 서버 패치와..
버킷에서의 서버 패치를 모두 제공합니다.
(방법 자체는 아주 단순합니다. 평소에 모드 적용을 해본적이 있다면 .. 쉽게 따라 할수있는 수준입니다.)

욕먹었던 전에 버전에선
한글 패치를 한 서버에서 영문 클라이언트로 접속이 불가능하다고 들었는데..

이번에는..내놓은 패치로 수정된 서버는.. 순정 영문 클라도 접속이 가능한듯 합니다.
(이부분은 아직 확실히 모르겠네요.)

마인크래프트에서 가장 불편한 채팅부분이.. 이제 수정이 되어서..
많은 분들이 즐길수 있을것 같습니다.

기쁜소식이기는 한데.. 조금은.. 씁쓸한... 여운이 남네요..
반응형

'MineCraf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인크래프트 서버 구축하기.. (윈도우에서)  (4) 2011.03.19
ScrapBukkit 이란...  (0) 2011.03.10
vStopFire v1.1  (0) 2011.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