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강릉의 경우에는....
속초 부터 시작해서 양양.. 주문진을 거쳐서... 정동진으로 가는 자전거 길이.. 해안에 잘 되어 있는 편입니다..

잘되어 있다라는 의미가...
서울의 자전거 길마냥.. 포장이 완벽하게 되어 있는것은 아니구요..

그나마 .. 다른 지역에 비해서.. 자전거를 이용하기.. 편하게 되어 있지요..
....

그렇다고 해서.. 이 길이 잘되어 있네 마네라는 이유로.. 사람들이 오가는것은 아닙니다..
단지.. 속초 에서.. 동해 방향으로 해안도로가 .. 있어서... 사람들이 지나가는 것이니요.. (일부러 찾아온다기 보다는.. 거기에 있기에.. 지나처 간다는 의미가 더 ... 많쵸)

머 어떤 이유이건 ...
사람들이 지나가는.. 길목이고... 나름 경포라는 지역이..  관광에 관련된 곳이라... 여름... 휴가철이 되면.. 사람들이 .. 좀 오기는 합니다...

그런데 다른데는.. 안그러는데 유독...
자전거 길을.. 주차장으로 생각하는 ... 분들이 많은 곳이 있습니다..

바로 경포에서 주문진 방향으로 가는 .. 짧은 구간인데요.

지도에서 보시면....
우측 하단이 경포 해변이고...

그 해안도로를 따라 .. 올라가는 곳인 사근진 해변입니다...
오늘 소개할 곳이.. 바로 이 사근진 해변이지요...

한때 1박 2일에서.. 묵었던.. 민박집이 있고.... 나름.. 그걸 광고하고 있기도 한데요..... 강릉 사람으로서.. 그렇게 대단한곳은 아닙니다..
(해안 가까히 민박집이 있는것을 제외하곤 말이죠)

//

어찌 되었건 여기를 소개하기 전에..
부연 설명을 조금 해야 하는데요...

이 해안도로에.. 자전거 길은... 주문진 방향으로 올라가는 길 쪽으로만.... 자전거 길이 놓아져 있습니다...
즉 상하행선.. 모두 자전거 길이 완벽하게 있는것이 아니라..

주문진 방향으로만... 자전거 길이.. 차량이 다니는 도로와 구분이 되어 있어요.
물론.. 주문진 방향에서 .. 강릉쪽으로 오는 길에도 자전거 길이 있다고는 하지만.... 반대 차선과는 다르게... 갓길에 금만 그어 놓은 상태.....

거기다 .. 구간 구간 짤려서... 그냥 갓길을 이용해야 하고..
아무튼... 강릉에서 주문진 방향의 차도와 분리된.. 자전거 길과는 비교해서.. 무척.. 안좋습니다.....

그래서.. 자전거는... 주문진 방향에서 강릉을 오려면... 갓길과.. 금만 그어져 있는 모양만 자전거 길을 이용하거나...
반대 방향이지만... 안전하게 차도와 구분된 자전거길을... 역주행으로 .. 이용해야 합니다..

대부분 로드의 경우에는.. 갓길을 이용해서.. 도로를 타는 반면...
MTB 같이 속도가 잘 안나는... 자전거 같은 경우엔... 잘 포장된 자전거 길을 이용하죠..

강릉에서 주문진 방향은.. 차량과 분리된 자전거길.. 허나 반대차선의 자전거 길은.. 그냥 갓길입니다.

사진으로 보시면.. 좀 이해가 쉽습니다...
차도와 분리된 .. 자전거 길이... 이렇게 주문진 전까지 놓여 있습니다.
허나 반대차선은... 갓길.. 혹은 갓길에 금만 그어놓은 자전거 길이 있죠...

//

아무튼 이런 특성 때문에...
주문진 쪽에서 .. 여행을 하시며 자전거를 쉬엄 쉬엄 타시는분들은... 이 자전거 길을 이용합니다..
즉... 쉽게 설명하면 역주행입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자전거를 타고 .. 강릉 방향으로 와도 특별히 문제가 되지 않는게...
차량과 분리된.. 길이고...

로드 같은 자전거로 고속으로 달리기에는.. 중간 중간... 턱이 있거나 해서... 빠른 속도로 달리지를 못해서.. 빠른 속도의 자전거의 경우엔.. 도로를 이용하고..
상대적으로 느린 속도로 이용을 하는 편이라.. 큰 문제가 생기지가 않습니다..

///

그런데.. 문제가 생기지도 않는데 왜 언급을 하느냐....... 라고 하실수 있는데..
앞서 언급한.. 사근진해변쪽에서.. 부터 문제가 생깁니다..

사람도 지나가기 힘들정도록...
자전거 길을 틀어 막고 있는 .. 차량입니다.. 그나마 우측에.. 한명이 겨우 지나갈 곳은 있네요..

여기는 애매합니다..
흰색 점선이 있는 곳이라... 차량이 정차를 해도 되기는 하는데....
덕분에.. 빈번하게.. 자전거는 역주행을 하거나.. 도로 쪽으로 나갔다가 들어와야 하는곳이죠.. 아주 갈때마다 이래요..

사람도 지나가기 힘들게 틀어막아 놓았습니다..
뒷편에 보시면... 한두대가 아닌걸 아시겠죠?

한때 무슨 말이 오갔나 보군요...
민박집에서 주차금지.. 물통을 내놓았는데... .. 개 무시하고 그냥 바로 위에 대놓네요..

아주 상습 지역입니다...
사람도 지나가기 힘들고.. 자전거는.. 도저히 답이 없죠...

그나마 이런 차량은 고맙기 까지 합니다...
그나마 지나갈수있게 딱 붙여서 대 놓으셨자나요.... 이거 정말 고마워서 눈물이 다 나더군요...

앞에 차량들 보이세요? 한두대가 아닙니다.. 이놈까지 4대가 넘어가는 차량이.... 자전거길을 점거.... 주차를 해놓았습니다..

이유는 단순하죠..
민박집.....

//

그냥.. 재수없는 상황이라고 .. 치부하기에는.. 정도가 심한.. 장면들이 많습니다..
사진을 올릴려고 한다면.. 수십장을 더 올릴수가 있는데....

올리면 머하나요... 에혀...

//

이런.. 상황이.. 그냥 불법주장차 만으로 끝나지가 않아요...

처음에 약간의 부연설명한 이유를 지금부터 보여드릴께요.
반대차선엔.. 자전거길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아서... 이 자전거 길을 이용해서 .. 주문진 방향에서 강릉 쪽으로 옵니다...

그런데.. 이렇게 차량이 ... 자전거길에 불법주장차를 하니?

이런 상황이 일어납니다..
자전거가 지나갈수없으니... 어쩔수 없이 자전거는 도로를 나와서.. 역.주.행.. 을 해야 합니다.
얼마나 위험한 상황인지 인지가 되세요?

휴가 시즌이라.. 도로에는 차량이. 가득 가득....
여기서 역주행을 해야 하는 자전거는.. 갓길로 못갑니다.... 갓길에 주차해놓은 차량들로 그득하니... 중앙선에 가까운 곳까지 나가서.. 역주행을 하여...

차량이 불법주정차 되지 않은 곳으로 들어와야 하는.. 곡예를 해야 하는 상황이죠...

//

이런 상황을 만드는게.. 과연.. 휴가시즌에.. 사람들이 많이 몰려서 일까요?
민박집을 이용하는.. 고객이.. 자기 편하자고..  자전거길에 주정차를 해서 일까요? 아니면 그걸 하지 못하게.. 말하지 않는 우리의 잘못일까요?

실제로.. 위 사진을 찍고...
몇십미터 앞에 .. 경찰을 만날수 있었고.. 단속을 부탁을 했지만....

못한다고 하더군요...
휴가시즌이라. 차량이 많아서 안된데요... 모든 차량을... 주문진 방향으로 갈때.. 사진을 찍고.. 1시간 후에 올라오는 제가.. 사진을 또 찍어서..
1시간 이상 불법 주정차 한.. 사진이 있는데...

요목 조목 따져서...
어떻게 해볼 생각도 있지만.... 저런 불법 주정차를 하는.. 사람들이 잘못이지.. 내가 왜.. 경찰관에게.. 화를 내야 하고 그분들은 그걸 받아드리셔야 하나 싶어서..
그냥.. 말았습니다.

일주일에 몇번이나.. 제가 이곳을 다니겠습니까만은...
갈때마다 이런 장면을 보게 됩니다....

보이세요?

자전거 길을 틀어막아 주정차를 하는 .. 차량 분들....
이렇게 위험하게..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이 역주행으로 다니고 있는걸 아실지 모르겠네요..

//

더 재미있는 사실을 말해볼까요?

아마 민원이 많이 들어갔는지... 자전거길에... 차량 진입을 차단하는.. 무언가가 설치가 되었습니다.

휴가 시즌이 다끝나는 상황에 설치가 되기는 했는데..
사실 두손들어서 반겨야 하자나요?

하지만 .... .. 헛웃음이 나는 이유는...
가장 많은 불법 주정차가 일어난 지역을 제외하고.... 차량점유가 거의 없는 곳에다만 .. 저걸 박아 뒀습니다...
(위위위위 사진을 보세요.. )

차량이 틀어 막는곳은... 설치를 안하고... 차량 진입을 차단한..... 시설물을 설치를 했다고... 보고 했겠죠... 에혀...
내년... 휴가 시즌이 .. 기대가 됩니다..

그리고.. 내년에도.. 주차장이 될지.. 안될지... 궁금하고 말이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