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12.20 트위치 화질 제한으로 인해서 StreamLink 를 사용하면 720p 로 받아지기에
조금 불편하더라도 m3u8 를 활용해서 받아야 합니다. https://jsmall.tistory.com/1681

 

꽤 오랜시간 사용하던 livestreamer 가 문제가 있는듯하네요.
얼마전까지 저도 사용을 했었는데 아무래도 최근엔 생방송 저장을 하지 않아서 안쓰고 있어서 몰랐으나 아마 몇일전부터 작동이 제대로 안하나 봅니다.

 

이전 게시물 덧글로 확인을 하고 저도 방금 확인을 했습니다만..
30초 정도 다운로드를 걸었는데도.. 영상 파일은 용량이 작았지만 6시간 넘는 동영상이라고 재생 프로그램에서 표시가 됩네요.

 

 

 

근데 오래 쓰긴 했습니다.
2015년 이후로 업데이트가 안된 프로그램인데 현재 2019년까지 별탈 없이 쓴게 더 대단한거 같네요.

 

그러고 보면

 

 

 

제가 올린 글도 2017년이네요.. 2년 하고도 2~3개월 동안 업데이트 없었는데도 Bat 파일이 제대로 작동을 했나봅니다.
사실 저 글을 올릴때 이미 LiveStreamer 가 2년이나 지난 녀석이라 대체...용으로 만들어 둔게 있긴합니다.

 

 

그런데 모든게 그렇듯.. 굳이 지금 잘 작동하는 녀석을 바꿀 필요가 없어서 소개를 안했던것인데..
당시에도 Livestreamer 를 대처할 녀석은 많이 있었고 그중에 하나가 StreamLink 라고 있었습니다.

 

https://github.com/streamlink/streamlink/releases/ 에서 받을수가 있습니다.

 

 

 

설치파일을 받아서 설치를 해줍니다.

 

 

 

별거 없습니다 Next 눌러주세요.

 

 

 

 

설치를 완료하시면 StreamLink 폴더에 이런 저런 파일들이 보입니다.

 

 

 

 

그중에 bin 폴더에 들어가시면

 

 

 

 

이렇게 Streamlink 실행파일이 보일꺼에요.

 

Twitch_Download.bat
다운로드

 

기존에 사용하던것을 2017년쯤에 수정을 했던것인데 아까 잠깐 테스트해보니 별탈없는거 같아서 그냥 올립니다.
만약 사용하시다가 문제가 있으시면 덧글 부탁해요.

 

위 Twitch_Download.bat 파일을 받아서 Streamlink Bin 폴더에 넣어줍니다.

 

 

 

 

 

그럼 이렇게 배치가 되죠?

 

Twitch_Download.bat 을 실행을 하게 되면 기존에 Livestreamer 처럼 화면이 뜹니다 (왜냐면 그 소스 그대로 가져다가 몇가지만 수정했으니요)

 

 

 

 

 

스트리머 이름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한글은 안되고 영문아이디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배린희님이라고 현재 생방송중이시라서 채팅창으로 혹시 블로그에 글을 적어도 되는지 허락을 구했습니다.
다행히 쿨하게 허락을 해주시네요. 이자리를 빌려서 감사합니다.

 

트위치 생방송 다운로드를 테스트 하기 위해 배린희님 아이디를 입력합니다.

 

 

 

 

 

생방송중이시니 엔터를 칩니다.

 

 

 

 

현재 방송상에서 트랜스코드가 적용이 되었다면 저렇게 여러 화질이 나옵니다.
1080p60 이 최고 화질이니 1080p60을 적고 엔터

 

 

 

 

다운로드가 시작이 되네요.
물론 트위치 다운로드는 많이들 트위치 리처를 사용하지만..

 

아쉽게도 트위치 리처는 이렇게 생방송을 저장을 할수가 없숩니다.

 

 

 

 

대략 몇초 다운로드를 받고 Ctrl + C 를 눌러서 작업을 종료시킵니다.

 

 

 

 

 

대략 30초 안되는 영상이 저장이 되었숩니다.
배린희님은 대략 7900 비트레이트로 저장되는터라 용량이 시간단위로 쎄죠.

 

 

 

 

재생을 해보면 정상적으로 재생이 됩니다.

 

 

 

 

시간도 정상적으로 되네요.

이제 LiveStreamer 는 업데이트가 없어서 역사속으로 사라질꺼 같네요

 

혹시 몰라서 트위치 다시보기도 받아봅니다.

 

 

 


받고자 하는 스트리머의 트위치 아이디는 무조건 처음에 넣어줘야 합니다.

 

 

 

 

그리고 다시보기 숫자를 기입을 해줍니다.

 

 

 

 

트위치에서 테스트 방송을 잠깐 한게 있으니 다시보기 숫자를 넣어준것인데
아무래도 화질이 1개네요.

 

 

 

 

다운로드를 잠깐 걸고.. 중지를 하면

 

 

 

 

다운로드가 어느정도 받아졌네요
다시보기라 생방송 보다 빠른듯하네요.

 

 

 

 

다시보기도 실제 받은 시간으로 표시가 잘 됩니다.

 

오랫동안 Livestreamer 를 사용했었는데 업데이트가 안되서 아쉽네요.
트위치 생방송이나 다시보기를 다운로드 받을수 있는 Streamlink Bat 파일 이였습니다.

 

궁금하시거나 잘 안되는게 있다면 덧글 남겨주세요.

 

////

2019-10-18일

bat 파일을 실행후에 1080p60 이나 best 를 입력할때 bat 파일이 종료가 된다면 

bat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시거나 Steamlink 를 C:\Program Files (x86)\ 경로가 아닌 C:\Streamlink 와 같이 다른 경로 혹은 다른 D:\ 드라이브 같은곳에 설치를 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