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일반적으로 개인방송을 하다보면.. 캡쳐보드는 결국엔 많은 분들이 접하게 되더군요.

플스같은 경우는 리모트를 이용해서 캡쳐보드가 없어도 어느정도 플레이는 가능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매번 PC 게임에서 한정된 컨텐츠 보다는  
신작으로 나오는 콘솔게임을 하거나 혹은 고사양 PC 게임을 렉없이 플레이 하게 해주는 투컴설정은 마냥 무시하시에는 너무 매력적이죠.


그렇게 장만을 해서 사용을 하다보면..
내가 보는 화면은 밝기가 적당한데.. 시청자분들이 불편함을 느낄정도록 너무 어둡게 보일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 과도하게 밝기를 조절할때가 있는데요.








트위치에서 방송중이신 임동글님 다시보기중에서 일부분입니다.
https://www.twitch.tv/imdonggle

스파이더맨을 진행중에 너무 어두워서 스트리머가 콘솔상에서 밝기를 올려주는 모습인데요.

실제로 콘솔 화면이 어두울수도 있지만... 클립상에서는..
스트리머는 적당화 밝기를 보여주는듯 합니다.이럴때는 색 공간/압축 설정에 따라서 해결이 될수가 있습니다. 




 




영상 설명으로 색 공간/압축 설정을 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담아보았습니다.

조금 부연설명을 하자면..






Xsplit 에서 캡쳐보드를 우클릭 하시면..
캡쳐보드 설정이 뜹니다.





캡쳐보드 속성에서 보시면 "카메라 소스" 가 있는데.
엘가토 캡쳐보드의 경우엔 엘가토 캡쳐보드 드라이브 설치시에 "Game Capture HD60 Pro (Video)(#01)" 과 "Elgato Game Capture HD" 를 선택할수가 있습니다.



정확히 이부분에서 무엇이 좋고 나쁘냐 설명을 할수가 없지만..

"Elgato Game Capture HD" 를 사용할때는 CPU 사용률이 조금 올라가고 앞선 (Video)(#01) 의 경우에는 가볍게 캡쳐할수가 있더군요.


아무래도 제가 사용하는 컴은 저사양이다 보니 "Game Capture HD60 Pro (Video)(#01)" 으로 진행하는 편입니다.
외국 사이트를 뒤져봐도.. 딜레이라던가 그런것이 나타날때는 이 설정으로 하라는 말이 많이 있긴 하더군요.





카메라 소스를 "Game Capture HD60 Pro (Video)(#01)" 로 정했으면..
아래 환경설정에서

비디오 출력을 설정할수가 있습니다.


그전에 "비디오 입력" 을 눌러서





위에 보이는것처럼 "Game Capture HD60 Pro (Video)(#01)" 속성을 BYPASS 로 선택해줍니다.







그런후 다시 환경설정을 눌러주고는 "비디오 출력" 을 선택하시면






색 공간/압축이 YUY2 로 선택되어 있는 속성창을 확인이 가능합니다.





색 공간/압축을 선택하면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H264와 x264의 경우엔 선택을 하면 캡쳐보드가 입력을 제대로 못받는터라 선택할수 있는것은 


YUY2 와 YV12, NV12, RGB24, RGB32 를 선택할수가 있습니다.
뒤로 갈수록 듣기로는 CPU 와 같은 자원을 더 소비한다는 말이 있더군요.

그래도 색구현률이 가장 좋타고 하는터라 RGB32를 저는 사용중입니다.



////





만약에 엘가토 캡쳐보드에서 카메라 소스를   "Elgato Game Capture HD" 로 선택을 하면





위에 이미지 처럼 내장형 Elgato 디코딩 사용 같은 옵션을 선택할수가 있습니다.
다만 Xsplit 3.5 에서는 문제가 있다고 체크를 해제를 하라고 하는데.. 모르겠네요. 저는 저걸 체크 해줘야 딜레이 문제를 해할수가 있었네요.

아무튼 환경설정에서 비디오 설정을 누르면.. "Game Capture HD60 Pro (Video)(#01)" 에서 보질 못했던..


엘가토 캡쳐보드 프로그램의 설정이 뜹니다.




만약에 HDMI Color Range 가 Standard 로 선택이 되어 있다면.





위에 이미지 처럼 Expanded 를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아마도 이렇게 색설정을 변경하시면
자신이 플레이 하는 게임화면의 밝기와 최대한 근접하게 시청자분들에게 보여드릴 수가 있을거라고 생각이 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