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라이젠이 개인적으로 CPU 중에 가격대비 성능은 가장 좋타고 생각을 해요.
서브컴을 사용할때 개인방송 같은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 무난히 사용을 한다면 라이젠 만한 녀석은 없는거 같구요.

그런데 문제는
방송을 하는데 있어서 CPU 성능만 좋다고 해서 마냥 좋은게 아니더군요.


아무튼 방송을 할때는 인코더를 골라합니다.
x264, Nvenc 그리고 Quicksync 가 있지요.



x264의 경우엔 CPU로 돌리는것이고
Nvenc 와 Quicksync 는 그래픽카드로 돌리는것인데요.


아무래도 라이젠이 CPU 코어갯수가 많아서 그런지 몰라도 .. 많은 분들이 x264 인코더를 선호를 하더군요.


//


트위치 https://www.twitch.tv/dont_give_up 에서 방송을 풀어나가시는 좌절금지님이십니다.




3월 중순쯤에 디스코드로 연락을 주셨네요
아무래도 제 유튜브에서는 인텔 영상이 많은 터라 라이젠 질문도 받는지 궁금해 하시면서..

현재 720p 방송을 하는중인데 1080p 로 송출하면 버벅임이 심하다고 하시네요.




기존에 방송을 하셨던 클립입니다.
보시면 x264로 송출을 하고 있지만 빠른 장면에서도 큰 문제가 없이 방송이 원활하게 됩니다.

보시는것처럼 x264 라고 해도 설정만 제대로 되고
적당한 사용량을 소화 하는 컴이라면 아무런 문제가 없이 돌아가죠.

하지만 1080p 로 송출을 하려고 하실때 조금 문제가 있으신듯 하네요.

자세한 컴사양을 확인해봅니다.




CPU는 말씀하신데로 라이젠 1700 이시고..





그래픽카드는 GTX 1070 이시네
그래픽 카드가 1060 6G 정도만 되어도 1080p 송출은 무난한 편인데.. 1070 이라서 별 문제 없이 Nvenc 로 송출이 될듯하네요.


CPU-z 도 확인을 해봅니다.




메인보드는 ASRock 이네요.




램은 8기가 2개로 듀얼로 된듯합니다.
보통 문의를 하시는분의 말을 바탕으로 설정을 도와드리기는 하지만 이렇게 꼭 확인 과정은 거칩니다.


기존에 방송 설정을 확인해보죠..
OBS를 사용을 하고 계신다는데..




출력 방식을 확인하니 인코더가 x264 네요.


x264 인코더에서 설정을 볼때 중요한게.. 트위치는 키프레임이 무조건 2 어야 합니다.
그리고 CPU 사용량 부분 프리셋 부분을 봐야 하는데.. 좌절금지님은 Fast 로 하셨네요.

일반적으로 Veryfast 보다 2단계 높은 설정입니다.





송출 해상도는 1280x720 이네요..


확실히 현재 설정으로는 720p는 아무런 문제 없어보이네요..
여기서 만약 1080p 송출을 원활히 하려면 fast 로 한것을 faster 나 veryfast 로 하면 아마 가능할듯한데...

우선 컴 상황을 확인해봅니다.





눈에 밟히는게 엔디비아 익스피리언스가 있네요.
이녀석은 방송을 안할땐 문제가 없는데.. 방송중에 활성화가 되면 녹화를 하고 있는것이랑 동일한 상황이 되어서 보통 삭제를 부탁드립니다.





삭제를 부탁드립니다.




윈도우 게임바 확인해보니 역시 켜져 있네요.
이것도 꺼달라고 부탁을 하구요.





윈도우 전원 옵션은 무난하네요.
라이젠은 이 전원 옵션을 꼭 해야 합니다.  라이젠 프로그램을 설치를 못해서 AMD 밸런스가 없다면 고성능으로 하시면 됩니다.


//

OBS가 23 버전으로 바뀌면서
Nvenc 가 새로운 Nvenc New 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적당한 사양에 적당한 옵션이면 라이젠이라도 Nvenc 를 쓴다고 해서 문제될것이 없고 보통은 저는 Nvenc 나 Quicksync 를 권하기에..
좌절금지님에게도 Nvenc 를 권합니다.





인코더를 Nvenc New 로 설정을 하고 키프레임을 2 비트레이트를 7900 을 하고





출력해상도를 1080p 그러니깐 1920x1080 으로 변경을 하고 프레임은 60프레임!!
그리고 테스트 방송을 해봅니다.





주로 하는것이 에이펙스나 오버워치라고 하셨으니..
에이펙스 테스트 방송을 부탁합니다.

낙하부터 시작해서.. 파밍..까지 별 문제 없이 잘 되네요.




OBS 통계상에서도.. 특별히 문제가 없구요.


//


라이젠이라고 해서 무조건 x264 를 써야 하는것도 아니고 x264를 쓰지 말아야 하는것도 아닙니다.
상황에 따라서 혹은 자신이 방송을 하는데 있어서 적정선에 설정을 하면 무엇을 선택하건 틀리거나 잘못되지 않습니다.

그러니 편한걸 고르시면 됩니다.



위 과정을 정리한 영상입니다.


개인 방송중에 생기는 여러 상황에 대해서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잘 안되는것이 있거나 문제가 생기면
디스코드 https://discord.gg/KFenvZJ 에서 "자근이" 로 편하게 개인 메세지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