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개인적으로 유튜브를 사랑합니다.....
영상에 대해서 자세히 혹은 깊게 아는 편은 아니지만... 흔하게 블로그를 하면서 이미지를 사용하듯... 영상도 간간히 편집하곤 하는데..

가장 큰 문제가.. 만든 영상을 올릴곳이 전혀 없다는것이죠..
머 아무생각없이 올린다고만 생각한다면.. 올릴곳은 적지 않는데.. 원하는 화질이나 제약을 생각했을때..

유튜브를 대안으로 할만한곳은 .. 절대 없더군요.

//

꽤 전에 어떤분이 자신의 영상을 유튜브에는 올리지 말라고 해서... 대안을 찾아 몇일.. 거의 몇주간 고민하며 다른 방법을 찾아 다닌적이 있었는데..
결국엔 편집을 포기했습니다.. 방법이 없더군요..

사실 근접한곳을 한곳 찾기는 했으나.. 영상의 플레이타임 제한과 용량 제한 크리로... 결국 GG

이렇게 .. 너무 친숙해져버린 유튜브는.. 영상을 업로드 하며 사용하는 역활에도 충분히 사랑받지만...
간간히 필요한 영상을 다운받거나 할때도 꽤 도움을 주더군요..

지금은 전혀 문제가 없는 편이지만...
예전에는.. 조금 길거나 큰 유튜브 영상의 경우에 버퍼링 같은것 때문에 지속적으로 볼수가 없어서 아에 다운로드를 해서 보곤 했는데요.

잘 모르는 것에 대한 강좌 같은것을... 받아두고 나중에 .. 볼때도 편하고 말이죠..
(잘 안려지지 않은 프로그램에 대해서 배울때도 좋쵸..)

////

그래서 제가 유튜브 영상을 다운로드 하는 방법를 소개 할까 합니다..

파이어폭스나 크롬이나 비슷한 방법이 다 있는터라.. 제가 주로 사용하는 파이어폭스 기준으로 설명을 해볼께요.

얼마전에 올린.. 안목 바다안개 영상입니다..
강릉에서 머물고 있는터라.. 간간히 자전거로 운동겸 마실가는곳인데요... 이 날따라.. 바다안개가 작살이라.. 그냥 찍어본 .. 의미없는 영상입니다..

이걸 다운로드 해보죠.

위 이미지를 보시면...
더보기 옆에 Download 라는 주황색 메뉴가 보일껍니다...

물론 파이어폭스 기본 기능은 아닙니다...
아마 다들 이런 메뉴는 없을꺼에요.

그래도 우선 사용법에 대해서 언급을 해볼께요.

해당 주황색 Download 메뉴를 누르면... 동영상 플레이영역에...
Download Links 가 보이면서.. 해당 영상이 가지고 있는 해상도 종류별로 다운로드 링크를 제공해줍니다..

이 영상의 원본자체가 720p 인터라.. 최고 화질은 720p 뿐이네요.

옆으로 넘겨보면 (아래 숫자누르면)
MP3로 변환하는것은 제공하지 않지만.. 대안으로 OGG 파일로 영상을 제외한 사운드만 따로 다운로드도 할수가 있습니다.

뮤직비디오 같은 영상에서 음악만을 받을수도 있는거죠.

설명을 위해서 4k 영상을 검색해서 한번 봤숩니다...
유튜브에서 4k 로 검색했을때 가장 위에 있는 것을 클릭해서 들어갔고...

보시면 품질에서 2160p 즉 4K로 볼수있는 영상입니다.

이 영상에서 Download를 눌러보시면...

기본 720p 를 다운로드 할수있는 링크를 맨 위에 보여주고...
아래 보시면 원본화질이라고 할수있는 2160p 를 다운로드 할수있습니다...

다만.. 유튜브는.. 1080p 화질 부터는.. 영상과 소리를 따로 분리를 해놓아서 올려놓아서 그런지... 영상만 다운로드 할수가 있는데요..

지금 소개하는.. 다운로드 부가기능의 경우엔..
영상만 다운받더라도.. 자동으로 사운드를 받아서 합쳐주는 기능이 있어서 크게 상관이 없숩니다.

파이어폭스에서.. 부가기능 메뉴로 들어가보죠..

원래는 부가기능이더 많은데.....
조금 편집을 해서 간결하게 했숩니다.

그럼 지금 소개하려는 YouTube Video and Audio Downloader 의 설정에 한번 가보죠..

해당 부가기능을 가진 애드온은
https://addons.mozilla.org/ko/firefox/addon/youtube-video-and-audio-dow/?src=api

에서 받으실수가 있숩니다. (파이어폭스 전용입니다.)

체크해야 할것은...
우선 General Setting에 있는 두번째 메뉴입니다..

"Download a proper audio track when a video-only item is selected" 부분을 체크 해주시면..

기본적으로 영상파일만 받아도 자동으로 오디오 부분을 받아서 합쳐줍니다.

앞서 말한 자동으로 합쳐주는 기능은...
FFmpeg Integration 부분에서 Download and configure FFmpeg(binary) media converter 에서 Proceed 를 눌러주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인코더들도 사용하는 FFmpeg 인데요..
아무래도 저작권 문제 때문에 부기가능 자체엔 첨부못하고.. 이렇게 유저가 직접 다운로드를 해야 하게 한것 같네요.

//

이 부가기능을 사용한지가 꽤 오래 되는데...
오디오 부분에서 mp3가 아닌 ogg로 변환하는게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나머지는 정말이지 손색없는 기능들인터라... 쭈욱 사용하고 있습니다..

처음 사용하게 된 계기가... 앞서 말한대로.. 
버퍼링 때문에 실시간으로 볼수가 없어서.. 그냥 다운로드해서 나중에 보자 였는데... 근래엔 버퍼링이 전혀없는터라.. 자주 사용하진 않지만...

간간히 유용하게 사용을 하네요.. 그래서 소개해봅니다~

ps.
하드가 원활하게 큰 용량을 가지고 있지 않으시면...
원본으로 4k 이니 2k 이 받다보면... 금새 다 찰꺼에요... 조심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