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팀스픽 채널 구독하기... 제목은 거창하지만 기능은 좀.. 흔하디 흔한 기능입니다..

얼마전에 팀스픽 게시판에.. 누가 질문을 올리셨는데..
글로 설명을 하니 .. 조금 부족하신듯 하더군요..

즐거운 토요일날 누워서 딩굴 딩굴거리는데... 그 글을 보고선.. 끄응 하면서 일어났숩니다... (버럭)

//

간단하게 설명을 하자면...
팀스픽 채널에 있는 유저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거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원래 팀스픽 채널은 .. 처음에는 해당 채널에 누가 있는지 확인을 할수가 없는데요..
그걸 해당 채널을 Subscribed (구독) 체크를 함으로서.. 매번 누가 있는지 확인을 하는거죠.

//

다행히 제 서버에.. 누가 있네요..
이분들을 마루타로.. 몰래 .... 실험을 해보도록 합시다...

(당연히 이분들에겐 피해나.. 어떠한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 클라이언트.. 즉 사용자에게만 적용되는 옵션이니 말이죠)

자.. 서버에 접속을 한 상태에서...
채널들이 보이는데요.

02번 채널에.. 아무도 없어 보이죠?
하지만 방금 제가 Subscribed를 해제 해서 그렇습니다...

보고자 하는 채널을.. 우클릭하신후에.. 메뉴을 보시면 Subscribe to Channel 이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위 이미지상에서 푸른색으로 밝게 표시된 부분이요..
이걸 선택해주시면.. 해당 채널을 확인할수가 있어요... 자 눌러 볼까요?

방금전까지 채널에 아무도 없어 보였지만....
지금 보니 3분이서 오손도손 이야기를 나뉘고 계시네요...

이런 기능은....
일반적으로 .. 한두명만 음성채팅을 사용하는 국내 사용자들에게는 크게 다가오지 않는 기능중에 하나일껍니다..
아니 머할라고 이런 쓸대없는 기능을 만들어 놓았냐 할수도 있어요..

하지만 팀스픽은 3~4명의 소수같은 인원이 음성채팅하기보다는... 수십 수백명이 모여서 수다 떠는곳으로 많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물론 클랜단위라고 해봣자. 3~40명이 일반적일수는 있지만...
조금 큰 단위로 가면 100단위가 넘어가거든요...

그런 백단위 인원이 한채널에서만 있는것이 아닌터라.. 삼삼오오.. 다른 채널에서 모여서.. 이야기를 하다 보면..
채널의 수는.. 한두개가 아니라.. 수십개 단위로 늘어나고...

그 모든 채널의 유저를 다 보여주게 되면...
아래쪽 채널을 내려서 보려는것도 휠을 한참을 돌려야 하는 경우가 생기죠?

이럴때.. 자신이 특별히 활동하지 않는 채널은 구독을 해제하거나 해서.. 자신이 자주가는 채널만.. 혹은 지인이 있을법한 곳만 확인을 하는거죠.

//

아마 이렇게 구독 기능을 해제하는건.. 국내 팀스픽 상에서는... 특별히 필요하지는 않을꺼에요....

그래도.. 혹시 몰라 이야기 하자면...
다시 한번 채널을.. 우클릭해서 Unsubscribe from Channel을 체크해주시면...

처음처럼 아무도 없는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

지금까지 .. 팀스픽에서의 채널 Subscribe to Channel 의 기능 설명이였숩니다.!! 참쉽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