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트위치에서 사용하는 채팅창은... 얼핏보면.. 웹상에서 그냥 채팅창일뿐인것 같지만... 사실 IRC 입니다..
그래서 몇몇의 스트리머 같은 경우엔.. 채팅창 관리를 MIRC 같은 프로그램 같은것으로 하죠..

실제로 관리도 더 편하고 기능도 많아서 요긴하긴 하지만...
평범하게 그냥 채팅창을 활용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그런데 그 IRC 라는것이 Bot 에 조금 특화가 되어 있는 편입니다.

옛날부터 MP3 같은 파일을 서빙하는것이 IRC에 있어서 파일공유 같은것도 꽤나? 많이 사용을 했었더랬죠.
머 요즘에는.. 알고 있는분들도 거의 없는.... 녀석이 되어 버려서.. 잊혀지고 있긴 하지만..

아직까지 꽤나 많은 분들이 사랑하는 IRC 입니다..



어찌 되었건... 이 IRC 이기 때문에 사용할수있는 트위치 채팅창 BOT 에 대해서 설명을 해볼까 합니다.
가장 유명하다고는 말하기 모하지만.. 꽤나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사용법이 간단하면서 ..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꽤나 요긴한터라..

한번쯤 방송을 하신다면..
사용법이나 활용법을 알고 계시면 나중에 요긴하게 사용이 가능할것입니다.

그럼 소개를 해볼까요?

2016.12.14 추가
(블로그 글이 복잡해 보시면 .. 맨 아래 영상을 추가 해뒀습니다. 참고해보세용)


https://www.nightbot.tv


에 접속을 해보시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를 보실수가 있숩니다.




별거 없습니다..
저도 영어 몰라요...

파란 Sign Up 을 눌러주십쉬오..





유튜브에서도 봇이 지원이 되는지는 모르겠으나..
저는.. 트위치에서 사용을 할 예정이라.. 아니지.. 트위치에서 테스트 할 예정이라.. 트위치에서 로그인을 했습니다.





트위치를 시청하는 브라우저라 그런지.. 제 로그인 정보가 남아 있어서..
바로 트위치에서 권한을 요청하네요.

이부분은 나중에 트위치 설정에서 "연결" 란을 보시면.. 연결해제를 할수가 있숩니다.

권한 부여를 눌러주세요.





사실 블로그 글을 적기전에 약간 테스트를 해서..
메세지... 량이랑.. 명령어를 입력한 숫자가 표기가 되네요.. 흐흐흣...

자 다른건 할것없고 우측 상단에 "Join Channel" 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럼 상세하게 설명이 나오는데요..
자신이 방송하는 채팅창에다가.. /mod nightbot 을 입력하라네요.

위에 붉은색으로 적혀 있는 /mod nightbot 부분을 마우스로 긁어서 우선 복사를 해둔후에...





자신의 대시보드에서 /mod nightbot 를 넣고 엔터를 쳐주시면 됩니다.
물론 자신의 방송주소에 있는 채팅창에 적어주셔도 되요..

아무래도 방송을 하다보면.. 대시보드에 게임이나 방송 제목 같은것을 업데이트를 간간히 하는터라
아마도 여기를 많이 활용하여 익숙한 페이지를 활용해보았숩니다.

/mod nightbot 를 넣으시면.. 채팅창에 메세지로 나이트봇이 들어왔다고 뜰거에요.





그럼 다시 NIghtbot 페이지로 돌아와..
아래 Song Requests 를 봅시다..

Song Request 를 누른후 AutoDJ 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여기를 들어보시면...
플레이 리스트에... 내가 넣지 않은.. 이상한 노래들이 잔뜩 있을꺼에요..

아마도 트위치에서 틀어도 저작권에 문제 없는 녀석들인터라.. 그냥 틀어도 상관은 없지만... 음악엔 취향이 있는터라...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싫어 할터이니.. 이 리스트를 없애보죠.





AutoDJ 페이지 우측 상단에 보시면 "Settings" 라고 있습니다.
그걸 누르면 .. 팝업창이 하나 뜨는데 "Playlist" 에서 Monstercat 이라고 되어 있는것을 Channel 로 바꿔 주시면 됩니다.

바꾼후 Submit 을 누르고 "페이지를 새로고침" 해주세요.




깔끔한 AutoDJ 페이지가 됬죠?

이제 우측 상단에 "Enable" 를 눌러주시면 모든게 준비가 완료가 된것입니다.
이 페이지를 듀얼모니터를 사용한다면 서브모니터에 띄워두시면 됩니다.




정말로 준비가 완료된 모습!!!!
그럼 테스트를 해볼까요?




스트리머는 굳이 몰라도 되지만...
자신이 신청곡을 신청할수도 있으니요.. 명령어는 "!song request 링크주소" 입니다 줄여서 "!sr 링크주소" 해도 상관없어요.

제가 친 내용은 "!sr https://www.youtube.com/watch?v=ci0nhGqJXwM" 입니다.
(아무래도 제 블로그는 마우스 긁기가 안되니. 평소 그냥 좋아라 하는 유튜브 영상으로 대처하세요)

아무튼 시청자가 .. 노래는 신청하면...



이렇게 nightbot 이.. 어 너가 신청했구나.. 하면서.. 해당 신청곡의 제목이랑 현재 신청곡의 순위를 알려줍니다.

단순하게 주소만 적었는데.. 유튜브 영상 제목이 다 나옵니다. 참 좋쵸?



시청자가 신청곡을 신청하자 마자..
Nightbot 에 AutoDJ 에서는... 자동으로 해당 영상이 등록이 됩니다.

만약 내가 음악을 듣고 있다면 해당 음악이 종료되고 난후에 재생이 되고 음악을 듣고 있지 않다면.. 저렇게 대기를 합니다.
즉 자동으로 내가 방송중에 아무때나 즉시 음악이 울려퍼지거나 하진 않아요.

어느정도 완벽하게는 아니더라도 컨트롤이 가능한 부분이 많은터라..
방송하면서 .. 관리를 해줄수가 있습니다.

신청곡이 늦게 들어와도 우선 틀거나.. 듣기 머한 신청곡이라면 다음곡으로 넘겨버릴수도 있고 말이죠.




재생이 끝나면.. 이렇게 .. 신청곡이 없을경우.. 빈 페이지로 남아서....
다음 곡을 기다리게 되는거죠.

일반적으로 유명스트리머의 경우엔.. 신청곡이 수십개가 밀려서 이렇게 빌일은 없지만...
대부분은 이런 명령어가 있는지도 모르고... 있어서 비어 있게 됩니다 ㅎㅎㅎ




만약에 평소에 음악같은것을 즐겨듣는다면...
AutoDJ 아래 있는 Playlist 에다가 자신이 좋아라 하는 곡을 등록해놓고... 평소 들으면서 신청곡을 받을수도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 soundcloudspotify 같은곳에 리스트가 있다면 .. 그걸 불러올수가 있고..
자신이
youtube 에서 플레이 리스트를 만들어 두거나 좋아라 하는 리스트가 있다면 그걸 불러올수가 있습니다.


다만 트위치는 저작권이 있는 음악을 틀경우에 다시보기에서 음소거가 되니..
다시보기를 활용하시는 분이라면 조금 .. 신경을 써줘야 할것입니다..

따로 녹화를 하여 유튜브에서 업로드 하여 수익을 창출하시는 분들도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이긴 하죠.


자 트위치에서 음악신청을 위한 세팅은 끝났숩니다.

////


그럼.. 트위치 채팅창에서..
간단한 명령어에 자동반응 하게 하는.. 기능을 설명을 해볼까요?


irc 에서 자동반응은.. 참 단순하면서도 항상 요긴하게 사용을 했던것인데요..
그 자동반응을 트위치 채팅창에서도 해주는 녀석입니다.



NightBot 에서 Commands 목록에 Default 에 보시면..
여러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단어필터링이나 투표같은것을 트위치 채팅창에서 활용할수가 있는데요...
아무래도 외쿡 물건이다보니.. 국내 스타일과 좀 다른면이 있어서.. 투표정도는 어떻게 쓸만하지만..... 다 Disable 을 눌러서 꺼줬숩니다..


자동반응인 !Commands 부분인데요. 이놈이랑 !songs 만 살려뒀숩니다.


//


그리고 아무래도 외국에서 온 녀석이라 국내정서랑 조금 안맞는부분이 있고..
지금 설명하느건 단순하게 음악신청 부분만 활용하기 위해서 작성한 부분이라. 채팅창에서 시청자가 말하는 내용엔 전혀 관여 안하게 세팅하실려면

https://beta.nightbot.tv/spam_protection 여기에서



이렇게 활성화 된것들은...
욕설이나 이모티콘 같은거 혹은 웹링크를 막는 부분인데요.



이렇게 모두 꺼주시기를 바랍니다..
기능은 있지만.. 솔직히... 시청자 입장에서는 불편한 부분이 많아서 갠적으론 다 끄는걸 권합니다..

만약... 이상한놈이 와서 이상한 광고 웹링크를 도배한다면 Link 부분을 활성화 해주시면.. 채팅창에서 웹링크는 더이상 못하게 됩니다.
그래도 천단위로 시청자가 있는게 아니라면 .. 그냥 다 끄시는게 시청자들이 덜 불편해요.


//


좌측 메뉴에서 Commands 에 Custom 에 들어가시면..
이것저것 명령어를 넣어줄수가 있습니다..

이 명령어는 채팅창에서 올라오는 단어와 일치하면 반응을 하는것이지요.


그러니깐 "안녕하세요 자근님" 이라고 채팅창에 누군가 말을 한다면... 그 단어에 반응을 해서 "넵 안녕하세요" 라고 0.00001 초 만에 바로 반응해서 답변을 할수있게 됩니다.
그렇기에 너무 흔한단어로 하면 절대 안되어서...

대부분의 반응하는 단어에는 앞에 느낌표를 붙여줍니다. 즉 !명령어 이런 스타일이 되는것이지요.


한번 등록을 해볼까요?



Add Command 를 눌러주시고.. 창이 뜨면.




제 블로그 홍보를 해보죠..

반응할 명령어는 "!블로그" 라고 적고
그 단어에 반응할 내용을 "http://jsmall.net" 이라고 적어보았습니다.

다른건 굳이 건들 필요가 없으니 두 부분만 넣어주고 아래로 내려서 확인 눌러주시면 됩니다.



자 명령어가 1개 등록됬죠?
테스트 하러 자신의 채팅창으로 ㄱㄱㄱㄱㄱㄱㄱ




채팅창에 "!블로그" 라고 적으니 NightBot 이.. 제가 설정해둔 "http://jsmall.net" 을 바로 대답하네요.

이 기능을 이용해서..
방송중에 자주 물어보는 질문같은것을 정리해서 적어두면.. 간간히 재미로 시청자들이 이것저것 활용하는걸 볼수가 있습니다.

참 쉽죠?

그럼 트위치에서 NigthBot 으로 음악 신청과 명령어 사용및 활용법을 설명 끝!!!!!!!


2016.12.14 추가 내용
사진이랑 글로 설명을 하니 조금 복잡해 하시는분이 계셔서.. 영상을 추가합니다.

만약 동영상을 보고 채팅창에서 !sr 명령어가 작동하지 않는다면..https://beta.nightbot.tv/song_requests 페이지에서
우측상단에 Enable 으로 되어 있는지 보시고 그렇다면 눌러서 Disable 이 되도록 해주세요. 그게 활성화 되는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