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새로운 Bat 파일을 업로드 하였습니다 
http://jsmall.tistory.com/1508 에서 확인해주세요.
 


제목을 정할려니.. 좀 거창하게 되었네요..
제목이 "트위치(twitch) 방송을 녹화하거나 다시보기를 다운로드 하는 방법 & 팟플레이어로 시청하기" 입니다..

이미 이에 관한 포스팅은.. 벌써 2번이나 다룬적이 있는데요.
( http://jsmall.tistory.com/1440  팟플레이어로 트위치 보기 )
( http://jsmall.tistory.com/1422 트위치 다운로드 하는 방법 정리 )

지금 쓰는 글은... 그동안에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좀더 편한 방법으로 정리한것입니다.
이미 이전글을 보시고.. 도움을 받으셧거나 활용하고 있으시더라도.. 아마 지금 정리해서 올려드리는 내용이 더 편하실꺼에요.

만들려면 적어도 몇십분만에 끝나는 내용이지만.. 
사용하면서 조금씩 불편한 부분을 다듬었던터라.. 걸린 시간은 한달정도 걸리지 않았나 싶네요.

활용은 이전에도 소개햇던 Livestreamer 를 이용하는것입니다.

이걸 이용하면 스트리밍으로 방송하거나.. 인터넷상에서 볼수있는 대부분의 영상은 받을수가 있긴합니다...
우리나라 아프리카 생방송도 이걸로 다운로드가 가능한걸로 알고 있어요. (정확하진 않음)

다운로드 할수있는 주소는 
https://github.com/chrippa/livestreamer/releases

위 링크에서 받으세용


보시면 설치 파일이 있고.. 압축파일이 있습니다. 둘중에 아무거나 받으셔도 되지만.. 
개인적으론 압축 파일을 선호하는터라.. 압축파일을 추천합니다.

위 링크에서 어디서 받아야 할지 모르신다면...

livestreamer-v1.12.2-win32.zip

위에 링크를 클릭하셔서 받으셔도 됩니다. 용량이 그렇게 크지 않으니 편하신데에 압축을 풀어주세요..
다만.. 설명의 편의를 위해서.. 이 Livestreamer 가 풀려있는곳에 동영상이 다운로드 되니 용량이 넉넉한곳에 풀어주시면 됩니다.

(이 글을 모두 읽으신후 다시 받으시는 분은.. 하단에 모두 동봉된 Livestreamer.zip 파일이 있으니 그걸 받으셔도 됩니다.)



압축을 푸셨으면 이렇게 정렬이 될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다운로드를 주로 하면서 암케나 막굴리는 하드에 풀었네요..

이 Livestreamer 를 풀어 놓은곳에다가 

Potplayer&Download.bat

이 파일 받으셔서 넣어주세요.

///

그럼 지금부터 Potplayer&Download.bat 파일을 설명해볼께요..
메모장으로 열어보시면 이래저래 글자들이 있는데요.

여기는 Bat 파일에 대한 설명이니.. 바로 사용법을 보고 싶은분은....
아래 내리셔서 주황색으로 크게 사용법이 적혀있는 부분 부터 보시면 됩니다.

Bat 파일은 총 3부분으로 나눠서 만들어 봤숩니다.



트위치 방송을 다음팟 플레이어로 시청을 할지.. 트위치 방송중인 부분을 녹화하거나 다시보기를 다운로드 할려고 하는걸 정하는 부분인데요.

개인적으로 웹 브라우저로 시청하는 편의점이.. 트위치에 장점이기는 하지만...
아무래도 HTML5 가 지원을 한다고는 하지만... 조금 보기가 불편한 부분이 있고.. 영상 플레이어가 가지고 있는 장점도 있다 보니 이런 선택 사항을 넣었습니다.

//

숫자 1을 넣으시면 다음팟플레이어로.. 생방송중인 트위치 영상을 시청하거나.. 다시보기 영상을 팟플레이로 볼수가 있습니다.

숫자 2를 넣으시면 다운로드 할수있는 부분으로 넘어가구요.



만약 숫자 1을 넣으시면...
팟플레이어가 설치되어 있는 경로를 확인하고 그걸 이용해서 팟플레이어로 재생을 합니다.

원래는.. 레지를 검색해서.. 경로를 찾아야 하는데...
그걸 하려면 아마 Bat 파일을 실행할때 관리자 권한이 있어야 할거에요..

그래서 그냥 기본설치된 경로를 32비트 와 64비트를 구분해서 넣어봤숩니다...



숫자 2를 넣었을때.. 입니다..

간단합니다... 원래는 Livestreamer 경로를 찾아야 하는데.. 단순하게 Livestreamer 압축 풀린곳에 그냥 넣어서.. 그 압축 풀린곳에 영상을 받게 했습니다.
%date%-%time::=-% 은 2016-07-28-22-25-31.49 같이.. 실행할때마다 년,월,일,시간,분,초로.. 자동으로 이름을 생성하게 만들었어요.

사실 제가 쓰는건.. 여기에서 파일이름까지 한번 더 물어보는 과정을 거치게해서.. 파일이름 앞에 제가 원하는 단어를 넣을수 있게 했는데..
쓰다보니 좀 귀찮을때가 많터라구요..

그래서 여기에선 그냥 그 부분을 뺐숩니다..


//////////////////////////////////////

BAT 파일에 대한 설명을 대충 다 했네요...

이제 실제적으로 사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해볼께요.

//////////////////////////////////////


위에 올려보시면 Potplayer&Download.bat 파일이 있었지요?
이 Bat 파일을 Livestreamer 파일이 있는곳에 넣어주시고 .. 실행을 하시면 됩니다.

참쉽죠?

만약 Livestreamer 를 받아서 Potplayer&Download.bat 파일을 넣는것이 복잡하시다면...

livestreamer.zip

이 파일을 받아서 압축을 풀어주세요... Livestreamer 에다가 Potplayer&Download.bat 파일을 동봉시킨 압축파일입니다...

//

정말 정말 설명들어갑니다.



Potplayer&Download.bat 파일을 실행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수가 있숩니다..

다음팟플레이어를 이용해서 트위치 생방송이나 다시보기를 보실 생각이시면 1을 적고 엔터
트위치 생방송을 녹화하시거나 다시보기 영상을 다운로드 받고 싶으시면 2를 적고 엔터 치시면 됩니다..

설명을 위한것이니 1 을 적어보죠



화면에 글자색이 바꼈죠?
회색으로만 글자를 볼라니.. 어느 단계인지 좀 해깔려서... 색을 좀 넣어봤쑵니다...

설명에 처럼.. 스트리머 영문이름을 적거나 다시보기 주소를 복사해서 저 명령 프롬프트에 마우스 우클릭하시면 자동으로 붙여넣기가 됩니다.

지금 방송중인 분중에.. 도현성님이 있네요 mzxmp3 라고 적거나.. 주소창에서 복사한후 마우스 우클릭을 한후 엔터



저는 64비트 팟플레이어를 기본경로에 설치를 했던터라...
자동으로 64비트 팟플레이어를 실행하네요..

mzxmp3 적혀있는게 보이시죠?



스팀에서 얼마전에.. 나온걸로 알고있는 Replica (레플리카) 를 플레이 하시고 계시네요..
다음팟플레이어로.. 트위치가 잘 실행이 되는게 보입뉘다... 

참 좋쵸? 채팅이 안되는 문제가 있긴하지만... 방송 보는덴 짱 좋습니다.. 

채팅창을 띄우고 싶으시면 스트리머 방송 주소 뒤에다가 chat 을 붙이시면 됩니다..
https://www.twitch.tv/스트리머이름/chat 이런식으로요..

그럼 채팅창이 따로 떠요~ @.@

//

그럼 팟플레이어로.. 트위치 방송 보는 메뉴 설명은 끝내고 .. 트위치 방송 녹화나 다시보기 다운로드를 설명해볼께요.

//

첫 화면에서 숫자 2를 적으시고 엔터를 치시면...
다운로드 관련된 설명이 나옵니다.



설명에도 꽤 정성을 드려서 적어놓았던터라....
바로 확인이 되시겠지만..

방송중인 분의 영문이름을 적으시거나.. 다시보기 주소에서 jsmall/v/12345678 를 적으시면 됩니다..

"Jsmall/v/12345678" 이런건 따로 타자를 치시기 힘드니
주소창에서 복사하신후에 우클릭만 하시면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지금 방송하고 계시는 분중에 제가 아는분은 mzxmp3님 뿐이네요..
넣어보죠...

잊지마세요 복사하신후에 마우스 우클릭 

참쉽죠?



트위치에서 방송중이시라면.. 그분의 방송을 찾아서 확인후 녹화가 진행이 됩니다..
실시간으로 받는것이니 자신의 인터넷 상황에 따라서 혹은 컴에 상황에 따라서 문제가 생길수가 있습니다..

간혹 트위치에서 큰 대회가 있는 날에는... 서버가 좀 꽁기 꽁기해서 
다운로드 받을때 품질이 좀 문제가 생길수가 있기도 합니다.

대부분 실시간으로 트위치 방송이 녹화가 잘되지만.. 그래도 꼭 확인하신후에... 영상의 품질이 이상하다면.. 다시보기를 다운로드 하세요..

다시보기는 저작권이 있는 음악 같은것을 틀었을경우.. 스트리머의 방송이 음소거가 되니.. 
다시보기 영상 파일도 꼭 확인하시구요.



만약 실시간으로 녹화를 하거나.. 다시보기 영상을 다운로드 중일때...
멈추고 싶으시면.. 그냥 창을 닫으시면 됩니다..

굳이 정지를 시킬 생각이시면 ... Ctrl + C 를 누르시면.. 작업 종료할지 물어보니.. 그때 Y 를 적으시고 엔터치시면 ... 종료가 됩니다..



보시면.. Livestreamer 폴더에 영상 파일이 하나 생성이 된것을 확인 할 수 있숩니다..
자동으로 이름이 날짜 시간으로 설정을 하셔서.. 몇번이고 반복하더라도 중복이름이 생성이 안될꺼에요... 다만.. 조금 쌓이게 되면 파일 찾기가 힘들어 지기는 합니다.

또 영상 파일의 이름이.. 다운로드를 할 당시의 시간을 의미하는것이니... 그때 그때 스트리머 이름별로 정리를 하시거나.. 따로 정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좀 쌓이게 되면 누구 영상인지 언제적 영상인지 확인하기가 힘들어져서.. 일일이 영상을 확인해야 하는데...

방송 자체에서 언제 방송입니다 라고 말을 하지 않으니... 다시보기를 다운로드 한것이라면 실제 방송일자를 확인하기란 정말 힘들거든요..

//

꼭 Livestreamer 압축파일을 푼곳은.. 용량이 넉넉한 공간에 풀어 놓으셔서....
용량부족으로 녹화나 다운로드가 안되는 경우가 없게 말이에요.

//

지금까지.. 트위치 방송을 녹화하거나.. 다시보기를 다운로드 하는 방법...

그리고.. 트위치 방송을.. 팟플레이어로 시청하는 방법을 설명해보았숩니다....

부족하거나. 궁금하신것이 있으시면 언제든 물어보세용!!!!


새로운 Bat 파일을 업로드 하였습니다 
http://jsmall.tistory.com/1508 에서 확인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