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새로운 Bat 파일을 업로드 하였습니다 
http://jsmall.tistory.com/1508 에서 확인해주세요.
 


트위치는.. 국내에 유명한 아프리카나 .. 다음팟 같은 개인방송을 송출하는 곳입니다..
아무래도 국내에서 유명하다곤 하나.. 트위치는 세계적으로 알아주는 곳인터라... 차츰 국내에서도 어느정도 인지도가 올라가고 있는데요.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따로 클라이언트가 제공되는것이 아니라 오로지 웹 환경에서 .. 시청을 해서..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기능을 활용을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클라이언트를 따로 설치하고 보는것이 불편한것이 사실이지만.. 스샷 찍기라던가 방금 전 5분전에 일어난 일을 다시 돌려본다거나 하는 편의 사항이..

트위치에서는 할수가 없어서 .. 그런것에 익숙하신 분들은..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번에 소개하는 방법은..
트위치의 방송을.. 팟플레이어나 VLC 같은 데스크탑 환경에서 주로 사용하는 영상 플레이어를 이용해서 보는 방법입니다.

하여 그 플레이어가 가지고 있는 여러 기능을 사용을 할수가 있는것이죠.

//

우선적으로 필요한것은 Livestreamer 입니다.
https://github.com/chrippa/livestreamer/releases 에서 받으실수가 있습니다.

배포 페이지에서 내려보시면 다운로드 링크가 있습니다.


컴을 잘 모르시면 설치 파일을 받으셔서 설치하시면 되고..
어느정도 자신의 압축파일이 어디에 다운로드 되는지와 어느곳에 압축 풀것인지 정도만 아신다면 Zip 파일을 받으시면 됩니다.

2016/03/16일 현재로는 1.12.2 버전이 배포 되고 있네요

livestreamer-v1.12.2-win32.zip

파일을 받으신후에..
적당한곳에 압축을 풀어주세요.

//

사용법은 조금 어렵다면 어렵고 쉽다면 쉽게 생각하실수 있습니다.

Livestreamer 를 이용해서 트위치 영상을 팟플레이어로 보기

만약 Livestreamer 압축을 푼곳에다가 Bat 파일을 만든다면 이렇게 하시면 되구요.

바탕화면에 Bat 파일을 만든다면..
이런식으로 livestreamer 가 압축이 풀린곳과 팟플레이어 혹은 다른 플레이어 주소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제대로 실행이 되었다면 이렇게 메세지가 뜨고... 팟플레이어가 실행되면서 트위치 방송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팟플레이어를 끄면.. Stream 도 종료되구요.

//

아쉽게도 기본적으로 Livestreamer 라는 프로그램은.. GUI 를 지원하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command-line 을 이용해서 실행을 해야 하는터라 Bat 파일을 필수적으로 만들어야 하는것이죠.

만약 보고자 하는 방송인이 여러명이라면 매번 수정을 해줘야 하는터라....

저같은 경우는 간단하게.. GUI 를 지원하는 녀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명령어가 어렵다면 Livestreamer Twitch GUI 로 트위치 영상을 팟플레이어로 보기


트위치 영상을 팟플레이어로 볼때 몇분 전 영상을 보고자 할때.

트위치를 보는데 아쉬웠던 부분을.. 긁어줄수있는 플레이어를 이용해서 보실수가 있습니다.
화면 캡쳐를 하거나.. 구석탱이에 작게 플레이어를 놓고선 자신이 평소 하는걸 할수도 있고 말이죠.

만약 방금전에 재미있는 상황을 다시 보고 싶으시다면..

팟플레이어 재생에서 고급 재생 기능을 보시면 .. 타임 쉬프트 기능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최대 600 분 까지 설정이 되기는 하는데...
적당하게 10~30분 정도로 세팅하시면... 조금전에 봤던 재미있는 장면을 다시 돌려볼수가 있습니다.

//

트위치 화면 녹화는.. 팟플레이어 에서 Ctrl + A 누르시면 스트림 저장이 됩니다. 그걸로 보실수가 있긴 하는데...
아쉬운점이라면 그렇게 녹화 된것은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에서 읽어드리기가 잘 안될수가 있어서

자체 Livestreamer 에서의 파일 아웃풋과 ffmpeg 이용하여 저장하거나 한번 인코딩을 거쳐서 사용을 해야 할꺼에요.

//

Livestreamer 를 이용해서 트위치 영상을 녹화하기

Livestreamer 에서도 자체적으로 파일로 저장할수가 있습니다.
팟플레이어를 이용해서 녹화를 하면 CPU 사용율이 올라가고 그러는데요. (5~6년전 구형 노트북에선 30~40% CPU 로드 걸리네요)

만약 자체 Livestreamer 를 이용해서 녹화를 한다면 고화질의 영상을 CPU 1~2% 만 사용해서 다운로드를 진행할수가 있구요.

트위치에서 스트리머가 올려 놓은 지난방송을...
다운로드 해서 볼수가 있습니다. 8시간 짜리 영상도 대략 3~4시간이면 받더군요.

사용법은 팟플레이어로 보는것과 비슷한 명령어를 써주면 됩니다.

livestreamer -o "파일명.mp4" twitch.tv/주소 source

다시보기 일때도

livestreamer -o "파일명.mp4" twitch.tv/다시보기주소 source

해주시면 다운로드 됩니다.
다시보기의 경우에는 실제 영상이 3~4시간이라고 해도 다운속도에 따라서 더 빨리 받아요

이렇게 해주시면 실시간으로 다운로드도 할수가 있고.. 녹화본을 받아서 보실수가 있어요.
단 용량이 무지막지하니.. 고화질의 경우엔 12시간에 몇기가 나올꺼에요.

//

그럼~~ 잼있게 트위치 보세용~


새로운 Bat 파일을 업로드 하였습니다 
http://jsmall.tistory.com/1508 에서 확인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