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제 모바일 송출 어플(비트스트림, 카메라파이라이브, 스트림랩) 등 자체적으로 도네나 알림 소리가 납니다.

굳이 이 방식을 쓰실 필요가 없게되었습니다.


최근 야외방송은 https://jsmall.tistory.com/1634 를 참고하세요.


해당 문서는.. 트위치 야외 방송에서.. Twip 에서 제공하는 도네이션 알람과 텍스트를 읽어주는 음성 그리고 영상도네에서 영상을 제외한 사운드를 실시간으로 듣는 방법을 설명한 글입니다.

간단한 방법이지만.. 약간의 설정이 필요하고. 설정만 제대로 한다면..
야외 방송에서 도네 내용과 영상도네에서의 사운드를 시청자들과 같이 듣고 즐길수 있을거라 생각되네요.


//


트위치 야외 방송을 나서기 전에.. 
간단한 설정을 몇가지를 해야 합니다.

프로그램 상으로 해결이 가능하지만... 개인적으로 무언가 설치를 하는것보단.. 할수있는 선에서 대도록이면 프로그램을 안까는 방향으로 LINE IN 을 활용하였습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것은.. AUX 케이블입니다.
일반적인 도네.. 음성도네 혹은 영상도네 이 들어왔을때.. 해당 사운드를.. 캡쳐를 해야 하는데..

물론 스피커에서 나오는 소리를 방송하면서 사용하는 마이크로 캡쳐해도 되지만...
아무래도 소리가 깨끗하지 못하기에.. 스피커 단자를 LINE IN 으로 연결을 해서.. 마이크 대신에 LINE IN 을 활용하는것입니다.




AUX 케이블은 이렇게 생겼어요..
양쪽이 이어폰짹으로 되어 있어서 .. 메인보드의 스피커 단자에 꼽아주고... LINE IN 단자에 꼽아주게 됩니다.

마이크 단자에 꼽아도 될꺼 같긴하지만...
이미 사용하고 있는 분들도 많을터이니.. 그냥 일반적인 LINE IN 단자에 꼽아주시면 되요.






즉.. 초록색인 스피커 단자에 AUX 케이블 한쪽을 꼽아주고... AUX 케이블의 반대편을 파란색 소켓에 꼽아주시면 됩니다..

쉽죠?



그런후에 자신이 사용하는 보이스 프로그램을 열어주시면 됩니다..
이번 소개 페이지에서는..

팀스픽을 사용을 했는데요.. 요즘 많이들 사용하는 디스코드를 사용하셔도 무관합니다..
디스코드 설정은.. 맨 아래부분에 조금 더 설명을 해볼께요.

팀스픽을 이용하는 이유는...
서버를 만들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음질이 서버를 여는 사람은.. 설정을 통해서 MP3 로 듣는 음악과 비슷한 음질로 음성채팅을 할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팀스픽의 경우엔...
굳이 가입을 하거나 로그인을 할필요가 없어서...

디스코드 처럼.. PC와 스마트폰에 모두 설치를 하더라도 같은 계정으로 로그인시.. 한 계정뿐이 접속이 불가능하고..
지금과 같이 도네이션 음성을 듣기위해서 따로 로그인을 한다면...

평소에 사용하는 디스코드 계정을 스마트폰에 로그인하고 PC 에는 다른 여분의 계정으로 로그인해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서...

저는 팀스픽을 썼습니다.


//


팀스픽을 전혀 모르시더라도..

어떤식으로 자신의 도네이션 음성과 사운드를 듣는지만 확인하시고..
본 블로그 하단에 추가된 디스코드 설명란을 참고하셔서.. 세팅 하시기를 바랍니다.




우선 자기가 사용하는 Xsplit 이나 OBS 에.. 도네이션 세팅을 해둡니다.
아마도 기존에 방송을 하셨으니... 방송 시작을 하지 마시고.. 해당 송출 프로그램을 켜 두시기만 하면 됩니다.

twip 의 도네는..
방송 중이건 방송중이 아니건 상관없이.. 도네가 오면 알림창이 송출프로그램에 뜨는데요.

그걸 이용하는것입니다.





이제 팀스픽을 실행해서 .. 채널에 접속시킵니다..
하나는 OBS 나 Xsplit 이 켜져 있는 피씨에서 다른 하나는 자신이 야외 방송을 할때 채팅확인을 하기위해 사용하는 서브 폰에서 접속하면 됩니다.


이제 송출 프로그램이 켜져 있는 피씨의 팀스픽 옵션에서 





Capture 에 보시면...
녹음 장치를 선택할수가 있습니다.

우리는 LINE IN 에 스피커 단자를 연결했기에 라인 입력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Voice Activation Detection 을 선택해주세요.
아무래도 항상 마이크를 켜놓으면.. 계속해서 스마트폰 데이터를 야금 야금 먹을터이니 ..

소리가 없을땐 자동으로 마이크가 OFF 되는 Voice Activation Detection 을 골라주는 것입니다.





그럼 설정은 대략 이런식으로 되는거죠.


//

만약 AUX 케이블을 구하기 힘들거나 LINE IN 을 사용할 수 없는 노트북을 사용중이라면..


http://www.vb-audio.com/Voicemeeter/index.htm 에서 Voicemeeter 를 설치하시고 재부팅을 하신후에 (재부팅을 꼭해야함)


윈도우에서 Voicemeeter 를 실행합니다.



실행후에 우측 위에 Select Main Output Device 가 붉은 색으로 반짝일꺼에요.

그걸 누르시면 .. 현재 컴터에서 소리나는 장치를 모두 볼수가 있는데요.



우측 상단에 A1 을 클릭해서 WDM 스피커(High Definition Audio 장치) 를 선택해줍니다.




자 VoiceMeeter 가 설정이 끝났습니다..
VoiceMeeter 를 실행해놓은 상태에서 팀스픽 Capture 창을 보시면.. Capture Device 에 VoiceMeeter Output 이 보일꺼에요.. 




그럼 LINE IN 으로 연결하는 AUX 케이블이 없었을때 .. AUX 케이블 대신에 사용가능한 VoiceMeeter 세팅을 마무리 햇습니다.
(아래 추가한 디코에 설명에서도 동일하게 VoiceMeeter Output 으로 세팅하시면 됩니다.)



//





이제.. 자신의 무전기에서 팀스픽을 검색해서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아쉽게도 안드로이드에서는... 유료일꺼에요.


굳이 안사셔도 됩니다.. 
어떻게 활용하여서 사용되는지만 확인하시고.. 디스코드를 쓰세요.





팀스픽의 경우에는 디스코드가 있기 이전에.. 게임을 좋아라 하는 대부분의 게이머들이 거의 다 사용을 했던.. 음성채팅 프로그램입니다..
단점은 서버를 열려면 개인이 서버를 실행하거나..  돈을 주고 대여를 해야 하는터라..

스카이프 같은 것을 사용하려고 하는 사람들도 많았지만..
아무래도 게이밍에 특화된... 팀스픽은 꽤나 오랜 시간동안 사랑을 받아왔지요.

하지만 디스코드가 나온 이후론... 급속도로 ... 디코가 모든 게이머를 흡수했지요...


...


아무튼... 자신이 서버를 머시기 하던 저시기 하던... 팀스픽 서버에 .. PC 와 스마트폰 모두 접속을 해둡니다...
아니면.. 야방을 시작할때.. 스마트폰에서 접속하셔도 무관해요.


//


만약에 조금 시끄러운곳에 야방을 한다거나..
도네이션 알림을 송출하는 PC에서 볼륨 조절을 아무리해도 스마트폰에서 조금 작게 들린다면..




Settings 에 가신후에




자동 볼륨 조절 부분을 OFF 해주시고..
Voice 부분을 최대로 해주시면 됩니다.. 아마 더 크게 들을수 있을꺼에요.


//


추가적으로 자신이 팀스픽 서버를 열어서 쓰는게 아니라.. 타인의 팀스픽을 써야 하는 상황이라면..
Received Whispers 에 들어가셔서.



귓속말 자체를 모두 Deny 해주세요..
에초에 이 기능을 제대로 쓸줄 아는 사람도 없을 뿐더러.. 이 기능을 테러 하는데 사용하는분들이 더 많은터라..

공개 서버에서 사용하는거라면 꺼두시는걸 추천합니다.

개인서버라면 무상관이요..


///




대략 이런식이 되겠죠

이 피씨는.. 스피커 단자와 LINE IN 이 AUX 케이블로 연결이 되어 있고..
팀스픽의 녹음 장치는 그 LINE IN 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OBS는 자신의 방송 Twip 알람 세팅이 되어 있구요..


OBS 에서 후원이나 구독.. 음성도네 영상도네가 왔을때.. 사운드가 날꺼고.. 그 사운드는 팀스픽을 통해서 스마트폰 팀스픽으로 전달이 됩니다.





영상은...

간단하게 제가 세팅한 환경을 두고..  다른 컴에서 후원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사운드 볼륨을 따로 올리지 않아서 조금 작게 들릴수가 있는데..
볼륨 조절을 하게 되면.. 음악을 가장 크게 틀었을때 울리는 그정도로 크게 들을수도 있습니다.

보시면.. 화면이 꺼져도
팀스픽이나 디스코드는 음악으로 인식하는지 소리를 계속 들려주네요.



///


야외 방송에서 가장 아쉬운 부분인.. 
후원 관련 부분 인데요.. 

잘 해결되시기를 바랍니다..

단점이라면 조건이 몇가지 있어야 하는게.. 조금 문제이지만.. 아마 쉽게 해결이 가능 할것입니다.



///


팀스픽 대신에 디스코드로 세팅하는 방법




디스코드 좌측아래에 톱니바퀴를 눌러서 설정으로 들어간후
음성란으로 가줍니다.




녹음 장치를 LINE IN 그러니간 라인 입력으로 세팅하시고...
위에 설명한 팀스픽 부분처럼 OBS 옆에 같이 실행해두시면 됩니다.

참쉽죠?


디스코드의 단점은.. 평소에 스마트폰과 컴에 같은 계정으로 디스코드에 로그인해서..
만약 디스코드로 야외 방송때 도네이션 사운드를 듣고 싶다면 PC 에 다른 계정으로 디스코드에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스마트폰에서 다른계정으로 디스코드를 로그인하면 평소 연락하던 사람들과 연락을 못하니
PC에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하거나.. 평소 사용하지 않는 노트북에 디스코드와 OBS 혹은 Xsplit을 실행해서 쓰는게 여려모로 편할꺼입니다.

/

이런 방식이라면 스마트폰에서 사용가능한 음성채팅 프로그램은 모두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스카이프도 가능한거죠.


//

트위치 방송중에 평소 잘 안되는것이 있거나. 본 영상도네 소리듣기 부분에 대해서
궁금하신게 있으시면 디스코드 "https://discord.gg/KFenvZJ" 에 오셔서 자근이에게 쪽지로 언제든 물어보세요.


//


이건 다른 방식으로 (디스코드) 설정한 방법입니다..
http://jsmall.tistory.com/154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