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얼마전부터 .. 인터넷 뱅킹이 꽤나 불편해졌습니다..
시점은 아마도 윈도우 10 업글을 한후 부터인데요... 그래서 괜시리 메인컴에 이것저것 설치하지 말고..

그냥 인터넷뱅킹용.. 노트북을 세팅하자 싶어서..
정말 숨이 넘어갈만한.. 산소호흡기 달려있는 정말 오래된 노트북을 가볍게 세팅하여 뱅킹전용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램만 3기가로 올려주니.. 정말 가볍게 웹서핑정도는 가능하네요)

그러던차에...
오늘 보니.. 크롬이 버전 45로 올라갔더군요..
정신놓고 보다가 스샷을 놓쳤는데.. 44버전에서 .. 20초 내외에 재시작 메세지가 떠서 크롬 브라우저를 다시 실행하니..

45버전으로 업글 되었네요..
솔직히 메인으로 파이어폭스를 사용중이기는 한데...

파이어폭스를 많이들 사용한다곤 해도.. 국내에서 약간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고... 해서...
이게 파폭문제인지 해당 사이트 문제인지 확인을 하기 위해 ..... 사용할때도 있고..

간간히 자전거를 탈때..공기계폰을 가져가서 사진을 찍거나 GPS 활용을 하거든요...
(비행모드로 해놓으면 사진이랑 GPS 사용하면서 음악을 하루종일 들어도 하루 반이상은 베터리가 유지됨)

거기 구글 계정에서 사진 뽑아올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아무튼 이번 45업데이트는...
우리나라에게는 조금 ..이슈가 될만한 문제가 있는데.. 그게 바로 NPAPI 입니다..

즉 엑티브 X 같이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모든것과 연관이 되는데..
그게 차단되었숩니다..

즉...
크롬에서는.. 더이상 정상적으로 국내 쇼핑몰이나 은행업무를 보기 힘들다는거죠...

학생들에게는... 인강같은걸 듣기 위해서 설치하는 그것도 안됩니다.

//

그런데 말입니다.....

크롬이 45 업데이트가 되는 오늘... 그러니깐.. 9월 2일 하루전인.... 9월 1일에.. 국민은행에서 웹표준 인터넷뱅킹을 소개를 해주네요.

사실.. 국민은행은.. 다른 은행들보다 이런.. 부분에서 조금 특이한 점이 있는데요..
한때 익스 브라우저에 상당히 종속되어 있을 2010년도 당시에도 오픈 머시기라고 해서.. 크롬과 파폭에서 인터넷뱅킹을 지원을 한적이 있습니다.

물론 그게 말그대로의 오픈뱅킹과는 조금 달랐지만 말이다..(그래도 시도는 정말 좋았고 특별했다)

...

크롬의 업데이트 후에.. 바로 크롬을 이용해서 국민은행을 가보았다...
사실.. 옛날부터 주 업무를.. 국민은행으로 하다가...

몇년전쯤부터 농협을 어떻게 하다 보니 쓰게 되어서... 조금은.. 잘 안들어가고 었는데...

오늘 접속해보니..

공인인증서 로그인과.. 브라우저인증서 로그인으로 나눠있네요...
첫번째 공인인증서 로그인으로 들어가면.. 기존에 NPAPI 이랑 연관이 되어 있는 Veraport 머시기로 작동이 되는것이고...

두번째 브라우저인증서 로그인이...
말그대로 정말 엑티브 X 없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가능한 부분이다.
(아마도 법적으로 공인인증서 부분이 정해져 있어서 .. 공인인증서가 연결되는건 어쩔수 없나보다.)

브라우저 인증서 로그인 화면

브라우저 인증서를 누르면...
잠깐 1~2초의 로딩이 된후에.. 팝업이 되면서  위같은 브라우저내에서 뜬다.

아마도 확실한것은 몰라도.
공인인증서를 한번 사용하면 브라우저 내에 저장을 하는듯 한데.. .. 우선 처음 사용하는 것이니..

인증서 찾기를 해봤숩니다.

pfx 파일을 찾네요..
이 파일은 공인인증서를 USB에 저장을 하는것과 다르게.. 인증서 내보내기를 하게 될때 단일 파일로 제공하는것인데요.

간혹 사용하는 경우가 있어서..
얼마전 갱신하면서 받아놓은게 있었습니다.

이게 없는분은.. 아마 인증서 변환 프로그램으로 어떻게 하거나... 인증서 관리부분에서 내보내기로 받으셔야 할듯.. 하네요.

이놈이 어디 있는지 기억이 가물 거려서....
USB를 찾아서 꼽는게 왜그리 귀찮은지.. 결국엔.. 10분 걸려 찾음.....

백업해 놓은 제 .pfx 파일을 열어 보았숩니다.

인증서 암호는...
키보드로 할수가 없고.. 마우스로 눌러야 하더군요.

꾹꾹.. 꾸구국.. 눌러주신후에....

꼭 확인하실것이.... "인증서를 브라우저에 저장합니다." 이 부분이네요

아마 한번 저장을 하면..
이후에 따로 걱정없이 사용을 할듯한데..

저는.. 저장을 안하고 진행을 했습니다.

저는 OTP를 사용을 안하고 있는데요..
지금 송금할일이 없어서 .. 이체를 해보질 않아 정확히 확인을 할수가 없는데..

이번에 HTML5 으로 구현한 웹표준 인터넷 뱅킹은.. 당분간 보안문제로... OTP를 사용하지 않으면 조회만 된다고 하네요.

스마트OTP를 현재 무료로 배포한다고 하는데..
제 핸드폰이.. 피쳐폰이라 NFC가 지원이 안되서 활용은 못할꺼 같고... 어찌 되었건 OTP 하나를 마련을 해놔야 겠네요.

//

혹시 몰라서 .. 이번 업데이트된 45버전의 크롬으로 .. 농협을 가봤숩니다.

원래 노트북으로 스윙브라우저를 이용해서 접속하는데..
오랫만에.. 메인에서 들어오니 .. 방갑.....지만 .. 팝업창에서 안좋은 소식을 전하네요...

크롬 브라우저에서 안된다네요....
또 시도를 해볼까 하기는 했지만.. 머 일전에도 안됬고.. (NPAPI를 강제로 풀어서 사용을 좀 하긴 했지만...) 메인컴에 은행프로그램은 깔기가 싫어서...

여기서 마무리 해야 할듯하네요..

//

아... 혹시라도 윈 10 사용하시는 분들중에 은행업무가 힘드시면..
스윙 브라우저를 써보세요..

절대 좋다고는 말못해도.. 어느정도 쓸만은 할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