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개인적으로 영상을 가지고 이것저것 가지고 노는것을 좋아라 하는데요.
편집을 하다보면 욕심이 나고.. 욕심이 나다 보면.. 이것저것 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여러가지를 하다보면.. 화질에 욕심이 생기고.. 또 무언가 복잡하게 일을 벌리곤 하는데요..

가장 미련이 남는 부분이 화질입니다..

영상 편집에 있어서.. 아무리 잘났다고 해도.. 원본을 넘어서기란 무척이나 어려운데요..
(물론 어느정도 보기는 좋게 할수는 있더군요)

그래서 대도록이면 편집과정에서 영상변환을 최대한 하지 않고.. 원본을 가지고 작업을 하려고 노력을 합니다.

//

그런데 제가 사용하는 .. 베가스의 경우엔..
몇몇 경우엔 Import 가 되지 않는경우가 많아요..

근래에 들어서 대부분 다 불러와지기는 하지만... 그래도 잘 안될때가 많터군요..

특히 트위치 방송을 녹화 하거나 다시보기를 다운로드 할때...Livestreamer 으로 만들어진것은.. 대부분 베가스에서 바로 받아드리지를 못하더군요.

그래서 지금껏 한번의 변환과정을 거쳤는데...
주요장면인 몇분정도를 나눠서 변환을 하면 그렇게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지만... 몇시간짜리를 화질 손해없이 변환하자면.. 3~4시간은 기본이더군요.

그래서 좀 의욕이 떨어졌는데...

안되겠다 싶어서... 좀 찾아봤숩니다...

역시 구글신이더군요....

정리하자면.. 동영상을 구성하는데 컨테이너(Container) 포멧이 있습니다.

이걸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서 영상의 종류가 나뉘게 되는데.. 베가스가 인식못하는 이 동영상 컨테이너를 풀어버려서 인식을 시키는거죠.
대충 둘러보니.. 이 방법을 영상을 디먹싱한다고 하네요.. (정확하진 않습니다.)

원래는 하나의 영상을 ... 보려면.. 영상에 비디오와 오디오 부분이 같이 존재해야(먹싱 작업을 해줘야 하는데).. 보는데..
베가스에서 편집하는데는 굳이 같이 합쳐져 있는 파일이 필요하지 않으니..

디먹싱만 하여서.. 오디오와 비디오를 분리하여 베가스가 인식을 쉽게 해서 편집을 하는거죠.

//

그럼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바로 ffmpeg 입니다.
꽤나 유명한 녀석이죠.. 이녀석 하나면 동영상의 거의 모든것이 해결됩니다.

배워두면 좋긴하는데...
아무래도 자세히 알기에는 영문이라 좀 힘드네요.

파일하나만 필요한데.. 용량이 40메가가 넘어가고.. 압축을 해도 12메가 정도 되어서 동봉을 못하네요.

https://www.ffmpeg.org/download.html#build-windows

https://ffmpeg.zeranoe.com/builds/
https://ffmpeg.zeranoe.com/builds/win64/static/ffmpeg-latest-win64-static.7z

간단하게 마지막 링크를 누르셔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파일을 받아서 압축을 풀어주신 다음 보시면..
Bin 이라는 폴더가 있습니다.

그안에 있는 FFmpeg.exe 파일이 중요합니다.



이 FFmpeg.exe 파일을 따로 복사하시거나..
혹은 이곳에다가 아래 동봉한 파일을 넣어줍니다.


ffmpeg.bat


이 파일을 받아서.. 구성을 한다면



이런식으로 구성이 되는것이죠..
약간 복잡하지만 FFmpeg.exe 파일과 Bat 파일을 같이 두고.. 이상태에서 비디오와 오디오를 분리하고픈 놓아주면 됩니다.

여기서 잠깐....



Bat 파일을 설명하자면...
파일명을 먼저 입력받고 .. 그 파일명을 기준으로 자동으로 영상 부분과 오디오 부분을 분리합니다...

원래 좀.. 과정을 보여주게 하고 싶었는데..
워낙 순식간에 지나가서.........

별 의미 없게 되네요..



실행하시면.....
과거에 트위치 생방이나 다시보기 다운로드.. 부분이랑 비슷해 보일껍니다...

그대로 복사해왔어요... 다시 만들기 귀찮았거든요..



탐색기에서.. 영상과 소리를 분리하고픈 파일명을 확장자와 같이 복사하신후에...
여기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잊지 마세요.. 마우스우클릭!!


그리고 엔터만 치시면 됩니다.



영상이 복사되는 과정입니다..
걸리는 시간은 오로지.. 복사하는 시간인거 같더군요.. 2기가 안되는 파일인터라.. 2기가 안되는 파일 복사하는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당연하게도.. 변환을 하는것이 아니라.. 다이렉트 카피 거든요.


오디오 부분은 아쉽게도... 먼가 변환을 하는거 같더군요..
확실히 모르겟습니다. 변환을 하는것인지.. 그냥 복사를 하는것인지 말이에요...

확실한것은... 비트를 변경하거나 하는건 아니더군요...
이 영상은 트위치에서 어떤분 방송한것을 .. 생방송 중에 녹화를 한것인데..

아프리카TV 에서 방송하시는분이라 그런지... 비트가 2000 비트 뿐이 안되고 무료 xsplit 를 사용해서 그런지.. 오디오가 모노에 96kb/s 더군요..

그걸 자동으로 잡고 돌리는거 보니.. 원본인거 같아유... (혹시 이부분을 아시는분은 조언 부탁해요.)


아무튼 이렇게 잠깐.. 길어봤자 용량에 따라서 복사하는 시간정도만 기다리시면..
파일이 생성이 됩니다.


원본의 경우엔.. 베가스에서 Import 가 되질 않는데.
이렇게 디먹싱을 한 파일은 각각 Import 가 됩니다. 즉.. 한단계의 변환 가정을 거치지 않고.. 진행을 할수가 있고.. 시간도 무척이나 줄일수가 있지요.


그럼.. 설명이 끝났숩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