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간간히 지인의 컴을 봐주거나... 어디선가 떡하니 구형하드가 등장할때.... 버리기엔 아깝고... 쓰기에는 애매한 녀석들.....
임시 백업용으로 사용하거나.. 임시로 사용하라고 지인에게 던져주기 위함으로 보관을 하는데요...

그럴때 마다 간혹.. 복구파티션을 포함한 녀석이.. 나는 절대 안죽어!! 삭제 안될꺼야!!! 라고 버팅기는 바람에....
조금 불편할때가 있죠...

윈도우 상에서는 잘 안되는터라.. CMD 에서.. 지우곤 합니다만...
간혹 물어보는 사람이 있거나.. 그런 상황에 있는분에게 그때 그때 설명하기 복잡해서... 글을 정리해봅니다.

우선 윈도우키를 엄지손가락으로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영문 R 을 눌러줍니다.

그럼 이런 실행창이 뜨는데요.. 여기에 CMD를 적어주시고 엔터를 치시면 됩니다.
다른 방법도 있긴하지만.. 이게 제일 편해요..

CMD를 적으시고 엔터를 치시면 평소 보시던 "명령 프롬프트" 가 보입니다..
머. 도스 화면이라고도 하기는 하는데..

어려운것없으니 겁먹지 마시고 천천히 따라 해주세요.

diskpart를 치시면 아마.. 확인창이 하나 뜰수도 있습니다..
아마 뜰꺼에요... 그 확인창에서 예를 눌러주시면.. 

이렇게 Diskpart 에 진입을 하게 됩니다..

여기에다가 List Disk 라고 적으시고 엔터를 쳐보세요..
현재 컴에 세팅이된 하드들이 나열이 됩니다.

워낙 오래전부터 그냥 사용하던 녀석들이라.. 용량이 고만 고만하네요..
사용가능이.. 0B 라고 나오는건 .. 아마 파티션으로 구분을 하지 않은 공간이 없다는뜻인듯.. 즉.. 하드에 파티션이 존재한 상태를 의미 하는듯해요..

그런의미로 디스크5번은 포멧이나 파티션 분활을 하지 않은 상태로 보이네요.

한번 디스크 관리에서 확인해볼까요?

역시나..  할당되지 않은 공간이 있고.. 맨 뒷쪽에.. 복구 파티션이 존재하네요..
저 복구 파티션은... 윈도우상에서 우클릭해서 파티션 삭제가 되지가 않아유...  (그래서 이짓을 하고 있지만..)

그리고 중요한게...
각자... 하드 구성이 다른터라... 용량 확인을 꼭 해주세요..

보시면.. 디스크5가.. 148G 정도 할당이 되지 않았죠?

보시면...
(거짐 10년을 혹사 당하다가 얼마전.. 제곁에서 떠난 500G 짜리 토렌트 하드가 보이네요...)

디스크 5가 149GB 가 보이네요.
사용가능이 148GB 이니깐.. 복구 파티션에서 450MB 가 먹혀서 그런거 같네요..

그럼 select disk 5 를 적으셔서.. 엔터!!!

디스크 5가 선택이 되었으니..
그 디스크 에서의.. 파티션 리스트를 확인해보죠..

List Partition 을 적으시고 엔터를 쳐보세요.

보시면.. 파티션 3 이 보이네요..
아마 C와 D로 하드를 나누고.. 사용을 했던거 같네요.. 그래서 저 복구 파티션이 3번째인듯..

그럼 Select Partition 3 을 적으신후 엔터를 치셔서.. 저 복구파티션을 선택해주시면됩니다.

참쉽죠?
이 부분은.. 각자의 컴 사양에 따라서 Select Partition 1 이 될수도 있고 2가 될수도 있숩니다. 그러니 자기 컴에 상황에 맞게 꼭 확인하세용~

지워보죠?

delete partition override 라고 적어주세요..

신중하게 꼭 두번 확인해주세요..
자신의 하드에서.. 지우려고 하는 디스크에서의 파티션 순서를 꼭 확인하세요..

만약 다른 디스크에서 다른 파티션을 지우면.. 복잡해집니다..

//

삭제 되었다고 메세지가 뜨긴했는데.. 정말 삭제됬는지 봐볼까요?
디스크 관리 !! 도와줘!!

아까 우측 끝에 보이던..
복구 파티션이.. 지금은 깔끔하게 삭제된 모습이 보입니다.. 

제대로 된 디스크에서 제대로된 파티션이 삭제 됬네유!!

그럼 걍 창을 닫아도 되지만..
exit 를 적어서.. 엔터 쳐주시면.. DiskPart가 종료됩뉘다!!!

그럼... 디스크 관리에서.. 
난중에 백업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파티션을 하나 생성을 합니다...

어짜피 대충 쓸꺼니 빠른 포멧을 해놓고....
먼지 안쌓이게.. 정전기 방지 비늘에다가.. 쏘옥 넣어서 잘 보관해둡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