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워낙에 장비를 업글을 안하고 쓰던것을 계속 쓰다 보니..
남들 다 HDMI 연결해서 사용을 할때... DVI 쓰다가... 반년전부터인가 캡쳐보드를 구해오면서 HDMI 로 연결을 하는데..


어느날 인터넷을 하려고 사이트에 들어가니..
녹색이 형광색으로 보이더군요.


이상하다 싶어서 검색을 하다보니...
HDMI 는 연결을 할때 설정해야 하는 부분이 있더군요.


제가 AMD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는터라..




AMD 그래픽카드 설정에 들어가면..
이렇게 픽셀 형식이 있습니다.. 분명히 모니터랑 연결을 했는데요 RGB 로 안되어 있어서 RGB 로 변경을 했네요.




엔디비아도 비슷한 설정이 있었는데..
애는 이상하게 정상적으로 설정이 되어 있더군요..


//


정리를 하자면... HDMI 로 보통 연결을 하는것은 영상장비? 들이고..
거의 대부분 TV 랑 연결이 되자나요.


그런데 TV 의 경우에 받아드리는 RGB 범위가 16~235 로 조금은 제한된 범위를 사용하는터라.. 
그대로 사용을 하게 되면 흰색이 흰색이 아니게 되고 검은색이 검은색이 아니게 되더군요.


그래서 그래픽 드라이버에서.. 보내는 형식을 PC라면 PC에 맞게.. TV에 보내는거라면 TV 에 맞게 설정을 해줘야 하는거라고 하네요.

그러니 PC랑 연결을 할땐 RGB 범위인 0~255 로 AMD 라면 픽셀 형식을 바꿔주고.. 엔디비아라면 출력 동적 범위를 사용하는 기기에 마춰서 사용을 하면 되더군요.


//


문제는 이렇게 하면 모든 설정이 끝나는줄 알았는데..
모니터에도 설정을 해야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모니터가 LG 라서 그런지..
LG 에서는 블랙 레벨이라고 되어 있는데 ... 이게 "저" 로 되어 있는것은 TV랑 연결할때이고..

PC 에 연결을 할때는 저 블랙레벨을 "고" 로 해야 하더군요.


//


이게 색감이랑도 연관이 있지만
밝기랑도 연관이 있더군요...


항상 게임을 할때 어두워서 고생을 햇는데.. 이게 ... 게임의 어두움이 문제가 아니라.. 내 모니터 설정을 잘못해서 .. 그동안 고생을 했던거더군요.
와 ... 이래서 사람은 알아야 하나봅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좋아라 할뻔한 게임이였는데..
플레이 할때 동굴만 들어가면 아무것도 보이질 않아서.. 초반에 포기를 햇었죠..

다시 해봐야 할것 같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