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얼마전에 디스코드 소개글을 간단하게 쓴적이 있는데요. (디스코드 소개글 : http://jsmall.tistory.com/1448 )
의외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시더군요..

사실..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음성채팅은.. 아주 기초적인 성능말고는.. 쓸수있는게 별로 없긴하지만..
사용하는데에서 아주 치명적인 문제점이 있는것도 아니였고.. 잠깐 만나는 사람들과 잠깐 쓰기에는.. 무리 없는터라.. 그냥 쓰시는 분들이 많았죠..

만약 좀 오랫동안 .. 자주 혹은 장시간.. 음성채팅을 하시는 분들은...
팀스픽을 사용하거나.. 소수의 사람들은 스카이프 같은것을 사용했고 말이에요...

//

문제는 팀스픽은.. 무료로 사용하는데 기본설정이 32인이고... 512인으로 확장을 할수있으나.. 조금 시간이 걸리는 문제와.. 서버를 열어야 한다는 큰 걸림돌이 있고..
스카이프의 경우엔.. 3~4명은 몰라도 인원제한이 있는터라.. 20명 이렇게 할수가 없고 말이에요..

그래서인지 이전에는 레이드콜이라는 음성채팅 프로그램을 사용했던거 같은데..
러시아를 제외하곤 모두 타국가에선 모두 서버스 종료가 되어서.. 음성채팅 사용하는.. 하드코어 유저들이 갈곳이 잃었기는 해요..

//

그래서인지...
의외로 많은 분들이 디스코드(Discord)에 관해서 물어보시는분들이 많터군요...

문의 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는게... 

첫번째 애기하시는 분의 대부분의 이야기는 음성의 딜레이 부분이였숩니다...

팀스픽은 서버를 유저가 직접 열어서 사용을 하는터라.. 앵간해선 음질이나 음성의 반응에 문제가 없지만..
디스코드는 서버를 무상으로 제공해주지만.. 서버가 외국에 있어서 150ms 정도의 딜레이가 있는것이 좀 진입 장벽을 만드는듯 합니다..

일반적인 대화에서는 0.2~3초의 딜레이는 크게 상관이 없지만...

특정 온라인 게임에서.. 리더가 오더를 내렸을때.. 즉각적으로 반응을 해야 하는.. 상황에선.. 그 딜레이가.. 좀 애매할때가 있거든요.

//

두번째로 가장 많이 이야기했던것이...

초대코드 생성과 사용방법이였는데요..
아무래도 서버 생성을 하는데까지는.. 어느정도 컴을 사용할줄 아는 사람이 총대를 매고 작업을 하니 무난하게 진행이 되는데..

컴을 잘 모르시는 분이.. 디스코드를 사용하기 위해서 처음 접하는 초대나 초대를 받는것이.. .. 진입장벽이 될수도 있는거 같더군요...

그래서 이번글에서는... 
디스코드를 사용하면서 타인을 초대 하기 위한 코드 생성과.. 그걸 받은 사람이.. 기입하는 방법...
그리고 그 코드를 관리 하는 방법을 소개 해보겠숩니다.

디스코드 (Discord) 에서 타인을 초대하기위한 .. 코드 일명 "초대코드"를 생성하는 법을 설명해보겠숩니다.

디스코드 페이지에서...
(저는 듣기위주로 하는터라 클라이언트를 잘 쓰지 않고 그냥 웹사이트에서 음성채팅을 주로 합니다. 그래서 그냥 소개차원에서 이곳에서 설명할께요)

채팅채널이나 음성채널에 마우스를 올려보시면..
아이콘 2개가 뜹니다...

하나는 Instant Invite 라고 해서 초대를 의미하고.. 다른 하나는 해당 채널에 대한 설정이지요.

Instant Invite를 눌러보시면..
자동으로 초대코드가 생성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생성되는 코드의 경우에는.. 24시간 이후에 자동으로 코대 코드가 삭제가 되고.. 누구나 그 초대 코드를 사용하면.. 해당 채널의 멤버가 되는데요..

여기서 저 초대코드창 아래 있는 Advanced Settings 를 눌러주시면..
조금 세세한 설정을 할수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부분이 너무 맘에 드는.. 국내 음성채팅 프로그램이건.. 앵간한 국산 프로그램은.. 세세한 세팅이 불가능하죠)

자.. 그럼 Advanced Settings를 눌러보죠?

세세한 부분을 지정을 해서 초대 코드를 생성할수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Expire After 는.. 해당 초대코드가 언제 삭제가 되는지 지정을 하는것이고..
Max Uses 는.. 몇명이 그 초대코드로 멤버가 된 이후.. 코드를 사용을 막을것인지를.. 지정하는것입니다..

소규모 인원을 공개 초대할때 좋은 방법이겠죠?

Temporary Membership 은 음성채팅방에 게스트로 초대 하는것을 의미합니다..
아무래도 음성채팅에서 초대를 받으면.. 왠만한 권한을 다 가질수가 있으니... 우선 좀 받아서 확인을 하고.. 권한을 주는거죠..

Expire After 시간과 Max Uses는 이렇게 세부 설정이 가능합니다..

Expire After 시간은 최대 1일 이지만.. Never 를 선택하면 영원이 해당코드를 사용하는듯 하네요.
Expire After 시간을 Never로 하고 Temporary Membership 이랑 같이 설정하면.. 나쁘지 않은 선택같기도 합니다.

Temporary Membership 세부 설명을 보면... 
서버에 접속후에 종료를 하면 자동으로 서버에서 제외가 되는듯 하네요...

//

자.. 대충.. 서버 초대 코드를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해봤숩니다..
조금 복잡하게 생각할수도 있지만... 초대 코드에 대한 개념만 이해를 한다면.. 기존의 음성채팅에서의 초대 방법보다.. 

관리 차원에서나.. 개개인이 잠깐 만나서 이야기를 하는데에 정말 좋은 방법임을 알수있을꺼에요.

특히 음성채팅을 지원하지 않는 롤 같은 게임이나 파티를 자주 구해야 하는 게임에서..
잠깐 한두판 하고 헤어져야 하는데... 스카이프 친추를 하면... 친구제거할때 좀 글터라구요...

//

그럼 초대코드를 타인에게서 받았으면...
초대 코드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야겠지요?

그 방법을 한번 설명을 해볼까 합니다.

자신의 디스코드 페이지에서..
좌측에 보시면 .. 그동안 가입한 음성채팅 서버 아래 + 모양의 아이콘이 있는게 보일겁니다..

거길 한번 눌러보세요.

여기는 서버를 생성하거나... 혹은 타인의 서버로 접속할수가 있는데요..
우리는 초대 코드를 받았으니.. Join 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초대 코드 입력창이 나오죠?
그럼 지인에게서 받은 초대코드를 붙여넣기 해보세요.

테스트겸 제 서버 초대코드를 넣어서 Join 눌러봣는데 아무런 반응이 음네요 ㅋㅋ

이렇게 간단하게 타인의 서버에 접속할수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보안쪽에서는 확실하죠.. 

저 코드를 모르면 절대 .. 서버에 들어갈수가 없으니 말이에요..
물론 서버내에 아는 분이 있으면 연락해서 항상 들어갈수있고 말이에요..

//

그럼 마지막으로 생성한 코드를 관리 하는 법을 설명해볼까 합니다.

초대 코드를 생성을 했는데...
설정에 실수를 했거나.. 더이상 해당 코드를 사용하고 싶지 않을 경우에 할수있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자신의 음성채팅 서버에서.. 아이콘을 우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우 클릭후에.. Server Settings 에서 Instant Invites 라는 부분이 있는데요...
여기를 눌러주시면 새로운 창이 뜹니다.

보시면 본인이 생성한.. 초대코드가 있는데요.
마우스를 올리시면.. 해당 코드를 삭제 하는 버튼이 보이게 됩니다..

그 붉은색 버튼을 눌러주시면...
해당 초대코드가 삭제가 되는거죠...

참쉽죠?


//


2017.07.12 // 디스코드 친구추가 방법



디스코드 좌측상단에 파란색 아이콘을 누르시구요.
보시면.. "친구추가" 가 있습니다.. 

친구분들을 추가 했으면.. 온라인 이신분들도 있고 친구추가를 받거나 하면 승인대기 란에 리스트가 뜨기도 합니다.

"친구추가"에 상대방의 태그를 적으면 되는데..
자신의 디스코드 태그는 .. 디코 좌측 하단에 보시면 있습니다.



자기가 설정한 닉네임과.. #숫자 조합이 보이는데..
그걸 복사하시거나 상대방에게 알려주면.. 친구 추가가 되는거죠. 쉽죠?


//

2017.07.12 // 디스코드 음성채널 나가는 방법


생각해보니깐... 디코에서 대화를 하다가.. 그럼 안녕히 계세요 한후에...
계속 있는분이 있더라구요..

그럴때마다... 좌측 하단에 .. 전화기 버튼 누르시면 됩니다.. 라고 애기를 해드리면.. ㅎㅎㅎ 웃으면서 감사합니다.. 하시고 나가세요.



디코 음성채팅에서 나가는 방법은...
좌측하단에.. 전화기 버튼 누르시면 됩니다.. ㅎㅎ


//


지금까지 .. 디스코드 에서 초대코드를 생성과 설정.. 그리고 사용과 관리에 관해서 설명을 해보았습니다..
이것만 읽으시면 초대하는 부분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을꺼에요..
잘들 쓰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