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원래 계획도 없고 평소에 방송이라는것을 그렇게 접하지도 않는 녀석이...
궁금증에 투컴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만...

내가 게임에 미치거나 아니면 여유가 무척 널널해서 돈이 많으면 모를까...
앞으로 자주 쓸것 같지 않은 녀석에 돈 쓰기엔 너무 아깝더군요.


그래서 가지고 있던것중에 부품을 이것저것 모아서 만들었습니다.


몇년전에 누가 가져와서는 쓸만하냐고 물었는데..
아무래도 i3 3220 을 가지고 게임을 못돌리니.. 나한테 버리라고 해서 받아둔거고

투컴을 하려고 하면 아무래도 내장그래픽 카드 하나만으로는 안되서..
한 10년전에 린필드 쓰다가 버리기 귀찮아서 가지고 있던 케이스를 정리해서

CPU 와 메인보드를 옴기고 파워는 600W로 모 사이트에서 당첨받아서 가지고 있던놈으로 달아줬습니다.


사실 슬림형 그래픽카드를 구할까 했는데..
아무래도 제약도 많고 대기업 본체이니 파워도 딸릴듯해서 이렇게 했네요.

그래서 들어간 비용은 0원입니다만...
마지막에 x264 화질이 궁금해서 3570k 를 중고장터에서 구하는 바람에 5만원이 들었네요.


자!! 결과적으로 5만원이 들어간 중고본체로 방송했던 머시기로 만든 유튜브 영상!!!




영상을 열심히 만들고자 하기는 했는데..
만들다 보니 .. 투컴에 대한 설정을 좀 적은게 없어서.. 이자리를 빌려서 조금 더 설명을 포함을 하고..

간략하게 어떤식으로 되었는지 정리 해보겠습니다.





실제로 이런 투컴 작업을 이미 한 1년전에 해볼려고 했었어요.

가지고 있던 외장 캡쳐보드로 테스트를 했었는데...
당시엔 설정에 대해서 좀 어설펐던것이 있어서 1080p 방송 자체를 몬하겠구나 했었는데..


그동안 캡쳐보드 사용법이나 설정에 따라 사용되는 CPU 사용량 같은것을 분배 하면서
지금은 손쉽게 하게 되었네요.

물론 내장캡쳐보드인것도 영향이 있는듯 하구요.
우선 OBS 입니다...
Xsplit 도 가능하기는 하지만... 가벼움 때문에 그리고 제가 평소 쓰는 녀석이 OBS 입니다..






간단하게.. 사양을 소개를 후딱 해보자면..




애증의 I3 3220 입니다..
어서 중고로 처분해야 할터인데.. 지금은 서랍속으로 들어간놈이지요.

사실 간단한 웹서핑이나 팀스픽 서버나 토렌트 돌리기에는 불편한건 없었는데.. 머 어찌 되었건






그래픽 카드는 윈도우에서는 R7 200 Series 로 나오지만 라데온 260x 입니다.




램 1기가 짜리 그래픽 카드인데.. 이걸로 돌릴수있는건 없어보이네요.

라데온 4670도 있긴한데.. 그걸로는 OBS가 돌아갈지 몰라서 기존에 사용을 했던 260x 를 달아줬습니다.






내장그래픽은 .. 최근 내장그래픽이 아니면 윈도우에서 잡히지가 않터군요.
메모리 타입이 DDR3 로 나오는건 아무래도 메인보드에 꼽힌놈을 사용해서 그런가보네요.



//


그럼 송출컴에서 OBS 출력설정은
일반적인 퀵싱크 방송이랑 동일합니다.





출력 배율 재조정을 보시면..
송출컴의 모니터가 19인치 와이드 라서 해상도 지원이 1440x900 뿐이 안되요.

처음엔 저도 걱정을 해는데..
송출을 하는데 있어서 해상도는 사용중인 윈도우 해상도와는 무관한거 같더군요.





그래서 윈도우 해상도와 별개로 OBS 기본 해상도와 출력해상도를 1920x1080 으로 잡아줬네요.
축소필터는 사양이 딸리거나 무언가 방송 출력에 문제가 있으면 흐리게로 잡아줘야 하지만..

이녀석은 단순하게 캡쳐보드에서 화면만 받아오면 되는거라서 Bicubic 16 샘플로 해뒀숩니다.

FPS는 당연히 60 프레임으로 잡아주고요.





사양이 조금 부족하신분들이 캡쳐보드를 사용하거나.
혹은 싱크가 안맞아서 고생하시는분들은 캡쳐보드를 잡을때 OBS 에서 장치를 저렇게 비디오로 잡아줘야 합니다.

다른 회사 캡쳐보드를 사용해본적이 없어서 엘가통에서는 어떻게 잡히는지 모르지만


엘가토의 경우엔 Game Capture HD60 Pro (Video) (#01) 로 잡아주는게 가장 가볍에 쓰는거 같더군요.





Game Capture HD60 Pro (Video) (#01)로 잡았을때의 CPU 사용률입니다.
방송을 킨건 아니고 OBS만 켜고 캡쳐보드로 영상을 잡았을때의 사용량입니다... 만 대부분 퀵싱크로 송출하면 계속 이정도가 유지 되는 편입니다.





만약 다른 캡쳐보드 장치로 잡으면...
이렇게 CPU 사용률이 확 오르죠 거의 10% 더 오르죠?

사양이 좋은분이라면 큰 상관이 없는데 지금 저처럼 i3 3220 같은 성능이 못믿우면 무조건.. 입니다.


그래서 OBS를 이렇게 잡아주고선 방송을 켜면






대충 휙휙 넘겨서 보세요..
이게 방송이 될지 안될지 모르니 배그도 해보고 롤도 해보고 했었는데... 다시보기를 보니 생각보다 잘 나오더라구요.







원래 테스트 방송을 할때 아무래도 방송 딜레이가 표준일때보다 낮은딜레이가 화질이 조금 안좋은거 같아서..
보는 시청자도 없으니 그냥 표준딜레이로 방송 테스트를 했어요.

더군다나 3세대 내장그래픽으로 퀵싱크이다보니 화질이 조금 떨어지는거 같아서..
표준 딜레이로 방송을 키면 화질이 좀 나아질까 싶어서.. 계속 표준 딜레이로 했었는데..


최근엔 대부분 낮은 딜레이 이니..  낮은 딜레이로 했숩니다.






차이가 있는것인지 없는것인지 ... 비교를 하자면..... 잘 모르겟더군요.
물론 상황에 따라서는 좀 더 뭉개지는거 같기도 한데..

그렇게 많이 차이가 나지 않으니 그냥 낮은 딜레이로 해야 될것 같아서...

이 영상을 테스트로 한후에 이후 테스트는 모두 낮은 딜레이로 진행을 했습니다.







그리고 Xsplit 에서 방송을 테스트 해봤네요.

이 방송 테스트를 하고선.. 알게 됬죠... 캡쳐보드 비디오 형식에 따라서 색이 다르게 보이는구나 하고 말이죠.


위에 낮은지연시간과 표준지연시간의 영상과 비교 했을때 Xsplit 으로 송출한 영상은 어두운 부분이 특히나 어두운데요.
이게 비디오 형식에 따라서 다르게 보이는거더군요.


이후 설정으로 OBS와 비슷한 색감으로 표현이 되더군요.


아무튼 Xsplit 에서도 무난하게 투컴이 되고 특별히 설정없이 방송을 하는건 Xsplit 이 더 편한건 사실이더군요.
또 전체적인 느낌은 Xsplit 이 더 무난하게 나온느거 같은데 모르겠네유

전 OBS가 더 좋아유



/////


i3 3220 으로 테스트 한것은 위에 영상 4개가 모두입니다.

보시면 원컴에 정말 좋은 사양으로 방송하시는분들과 비교해서 움직임같은 부드러움은 동등하거나 약간 부족한 수준이지만...
화질면에서는 조금 아쉬운게 사실이더군요.

다만 원컴에서도 이런 화질이나 품질을 못봅는 경우도 많은터라...


캡쳐보드가 있는 분에게는
15만원정도 하는 중고컴으로 투컴 세팅하는건 정말 괜찮은 선택일꺼 같습니다.


만약에 1060 3G 정도 사용하시는 분이.. 방송 품질을 위해서 1070 ti 같은 그래픽 카드를 살때
저는 캡쳐보드를 구매하고 20만원 안되는 중고본체도 고려해보시라고 권하고 싶네요.

물론 설정하는 부분에서 조금 고생을 하겠지만..

원컴에서 고생하시는것보다.. 투컴이 너무나도 넘사벽 같은 환경을 제공해주는터라....


강력히 추천합니다!! 투컴!!



///


여기서 마무리 햇어야 하는데.. 3570k CPU를 가져와서 x264로 송출을 해봤숩니다.





3570k 를 달아주는 김에

128G 짜리 SSD를 구해서 데이터를 옴겨서 20분만에 SSD로 세팅하고 특별히 변경없이 OBS 출력 설정만 조금 정리했습니다.





OBS 출력은 CBR 에 7000 비트레이트로 했고 Veryfast 로 해봤네요..
진짜 간당간당 하기는 하지만 돌아는 갑니다.

아마도 예상컨데 도네이션이 오거나 혹은 무언가 OBS로 다른작업을 추가하면 .. 방송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싶을정도로 타이트 하네요.







조금이라도 움직이면 x264 특성상 CPU 부하가 확 오르고






정지된 상태에서는 CPU가 대략 60% 정도 사용을 하네요.
거의 배그 같은 게임을 하게 된다면 100% 사용이라고 보면 되겠더군요.





이게 x264 7000 비트레이트로 송출했던 화면입니다만...
아쉽게도 .. 오디오를 제가 잘못 설정해서 다운받으면 목소리가 이상하게 들리더군요.


그래서 급하게 다시 찍은게 아래 껍니다만...
그냥 보는데는 지장이 없으시니 위에꺼만 보시면 됩니다.





///

개인 방송중에 생기는 여러 상황에 대해서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https://discord.gg/KFenvZJ 에서 "자근이" 로 편하게 개인 메세지 주세요.

///


개인적으로 무척이나 궁금했던 투컴 방송이였습니다.

x264가 정말로 화질이나 느낌은 그래픽카드 송출보다 좋네요.
다만 사양이 어느정도 되어야 하니... 저사양이신분들은 Nvenc 나 Quicksync 를 이용해서 투컴을 하게 된다면 정말 저렴하게 쾌적한 환경을 접할수있지 않나 싶네요.



ps.
정말 이해가 안가는건...
이렇게 간단하게 투컴이 되는데.. 왜 사람들이 투컴 설정에 고생을 할까 라는... 생각도 들기도 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