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인터넷 방송을 하시는 분들중에 보면 인터넷 문제로 고민을 하거나
인터넷 문제로 방송이 터지고 A/S 기사분을 불러도 기사분이 왔을땐 제대로 인터넷이 된다고 해서 마음 고생이 많은 분들을 위해서 간단하게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OBS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한번쯤 본듯한 이미지를 하나 보여드릴께요.



바로 OBS 우측하단에 초록색 박스입니다.
만약 방송중에 문제가 생긴다면 이 초록색이 주황색이나 붉은색으로 바뀝니다.

주황색 정도라면 방송은 돌아가지만...
붉은색이라면 방송상에서 큰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바로 방송이 터지는거죠.



만약 OBS 우측하단에 초록색 불이 아니라면
OBS 상단에 보기에서 통계를 눌러주시면 현재 상황을 조금은 세부적으로 볼수가 있습니다.


위에 이미지의 경우엔 렌더링 부분에 문제가 있고 거기에 네트웍 부분까지 문제가 있는 상태입니다.
아무튼 지금 방송을 하는데 문제가 생겼다. 라는거죠.


//


문제가 생긴게... 확인이 되긴하지만..
네트웍의 경우엔 일반인이 해결할수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말 네트웍을 잘안다고 해도 인터넷 서비스를 받는 입장에서 할수있는거라곤


랜카드 드라이버나 랜카드 자체를 교체하거나 하는 혹은 인터넷 모뎀이나 공유기를 을 껏다 키거나.. 인터넷 모뎀이나 공유기의 어덥터를 교체하는거죠.
실제로 제가 할수있는건 어덥터 교체뿐이라서 만약 주기적으로 인터넷이 끊기면 저는 가지고 있는 여분의 어덥터를 교체합니다.

그후에도 문제가 지속 되면 기사분을 부르는데... 광랜을 사용하고 부터는 기사분을 부른적이 없네요.


//


자 그런데 여기서 문제입니다..
인터넷이 문제가 있어서 기사분을 불렀습니다.

그런데 기사분이 오셔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보고는.. 아 아무런 문제가 없네요. 라고 합니다.

ㅇㅇ?


컴을 잘 모르고 조금 소심한 분들은...
아.. 그런가요 라고 하고 수고하셨습니다 ... 라고 넘어가게 되는거죠.

아~~니~ 방송이 튕긴다고~~요!!
라고 강력히 애기 하고 싶어도.. 당장에 기사분이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하시니... 할말이 먹먹해져서...


//


그래서 기본적으로 인터넷 A/S 기사분이 오시면 당시 상황을 보여드릴 만한 무언가를 남겨두면
기사분 입장에서도 대응하기가 한결 편합니다.


사실 인터넷이라는게 완결무결해서 24시간 1년내에 아무런 문제가 없을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가끔 인터넷이 잠시 안되거나 할수도 있는데... 정말 정말 문제가 아니면 90%는 별 문제없이 다음엔 잘되는 경우가 많아서

기사분들도 속도 측정이나 간단한 확인정도로 끝내도 별 문제가 안생기곤 해요
물론 정말 문제가 있더라도..

기사분이 방문하는 그 시간대에 인터넷 문제가 일어나지 않으면 기사분 입장에서도 특별히 할수있는게 없으니요.


그래서 문제가 있다는걸 증거를 남겨둬야 합니다.
그래야 기사분도 대응이 한결 편하니요.


우선 윈도우 키 + 영문R 을 누르시면





이렇게 실행창이 뜹니다.
여기에 CMD 라고 타자를 치신후에 엔터를 치면





이렇게 도스 화면이 나옵니다.
이제 여기에 명령어하나를 적어야 하는데요.


우선 KT 의 경우엔 ping 168.126.63.1 -t 라고 적어주고 엔터를 치면





이런 숫자가 지속적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이 숫자들이 지속적으로 꾸준히 아무런 문제가 없이 올라간다면 인터넷은 정상이라는 뜻입니다.

하지만 인터넷에 문제가 생기고 방송이 터지고 그러면....





이렇게 요청 시간이 만료되었습니다.
라는 메세지를 뿌립니다.


저 요청 시간이 만료되었다는 말이 뜨면 인터넷에 문제가 있는것입니다.
어떤 분은 시간이 낮아야 한다 높으면 문제 있는거라고 하기도 하는데.. 실제로 맞는 말이긴 하지만.. 인터넷을 쓰면 자연스럽게 시간은 늘어날수도 있습니다.

시간이 1천ms 2천ms 이러면 문제가 있어도
1ms~100ms 정도 사이는 혹은 다운받을때 2~400ms 정도 잠깐 올라가는것은 아주 큰 문제가 없습니다 (지속적으로 다운로드도 안받는데 2~300ms 는 조금 문제 있을지도)


아무튼 "요청 시간이 만료되었습니다." 를 마구 뿌리면 거의 대부분 방송이 터집니다.
그럼 그럴때 마다... 위에 스샷 처럼

요청 시간이 만료되었습니다. 부분이 잘보이게 Alt + Printscreen 을 눌러서 스샷을 해두거나 평소 스샷 찍는 방법으로 스샷을 보관하고
기사분에게 보여드리면 됩니다.


물론 이런 스샷을 남겨둬도 잘 봐주시는 인터넷기사님 입장에서 큰 상관이 없을수 있지만..
남겨진 스샷이 잠깐 인터넷이 문제가 있었던게 아니라 지속적으로 문제가 일어나고 있구나 라는것을 직관적으로 알수가 있어서..

좀더 넓은 범위에서 도와줄수가 있게 됩니다.


//


KT 라면 앞서 말한 ping 168.126.63.1 -t
SK 라면 ping 210.220.163.82 -t
LG 인터넷이라면 ping 164.124.107.9 -t 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본인이 사용하는 인터넷이 어디것인지 모르시면 https://www.whatismyip.com/ 에 접속하시면





이렇게 본인의 인터넷이 어디 회사인지 나오게 됩니다.
아쉽게도 KT나 SK 혹은 LG 가 아니면... ping 을 어디로 쳐야 하는지 저도 잘 모르겠네요.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



전에 이와 관련해서 한번 설정을 도와드린적이 있어서 해당 영상을 남겨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