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시대가 시대인 만큼 4K 방송도 가능한 터라
기존에 1080p 송출에서 꽤나 인지도가 있던 엘가토 (Elgato) 캡쳐보드는 조금은 제한적인 상황에서 사용을 할수 밖에 없지만.

작년에 비해서 144hz 주사율를 지원하는 모니터를 많이 사용하게 되었으나..
아직까지도 60hz 주사율을 가진 모니터를 가지신분들이 있고 (저같이...) 해서

자신의 모니터가 주사율이 60 이라면 아직까지는 그래도 엘가토 Pro 만한 물건이 없다고 생각을 하네요.
(자신의 모니터 주사율이 144hz 라면 엘가토 Pro는 문제가 생길수가 있습니다.)


지금 사용하는 모니터가 60hz 물건이라서 과거의? 영광을 가지고 있는 엘가토를 선택하였다고 해도
나중에 모니터를 144hz 로 새로 사게 되면.. 또 캡쳐보드를 새로 장만 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수가 있습니다.


그러니 캡쳐보드를 새로 사시는분이라면 엘가토 제품보다는 144hz 를 지원하는 최근에 발매된 캡쳐보드를 알아보시는게 좋을수가 있습니다.
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권하는거 아님.



투컴을 하거나 원컴에서 캡쳐보드를 사용을 하게 되면..
보통은 혹은 결과적으로 OBS를 많이 사용을 합니다.


방송을 처음 시작하시거나... 혹은 설정이 번거로워서 Xsplit 을 선호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문제는 캡쳐보드 방송을 하게 되면..

대부분 자신이 사용하는 모니터 화면을 그대로 보여주게 됩니다.


즉 원컴에서 많이 사용하는 일정부분을 캡쳐하거나
특정 게임을 할때 게임 캡쳐를 해서 자신이 사용하는 윈도우 내의 다른 부분을 숨기거나 보여주지 않으면서 진행
을 하지만..


캡쳐보드를 사용하게 되면
원컴 캡쳐보드가 아닌이상 특정 부분을 제외하거나 숨긴 상태에서 시청자들에게 무언가 보여줄수있는 방법은 극히 적습니다.

물론 한다면 할수있으나.. 무척이나 복잡하고 번거로게 되는터라.
듀얼모니터에서 서브모니터에 모든것을 던져넣고선.. 메인모니터만 간결하게 쓰게 되는 모습을 볼수가 있죠...


아무튼... 애초에 자신의 컴화면을 보여주는 캡쳐보드 방송에서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을 하고 기능이 아닌 성능적으로 우세한 OBS에 사용을 하게 되는거죠.

어쩔수없어요 기능이 아닌 성능은 OBS가 확실히 좋습니다.





캡쳐보드를 원컴에서건 투컴에서건 장착을 하고 연결을 한다면
자신이 사용하는 그래픽 카드에서 HDMI 케이블을 연결을 하고 반대편을 엘가토 캡쳐보드 INPUT 에 연결을 한후 OUTPUT 단자에 HDMI 을 연결후 모니터에 연결을 하게 되는데요.

중간에 HDMI 분배기를 사용하지 않고 바로 캡쳐보드의 BYPASS 기능을 사용하게 되는거죠.


캡쳐보드 INPUT 과 OUTPUT을 사용을 하게 되면 1~3만원사이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분배기를 추가로 구입을 하실 필요가 없고 연결을 위한 HDMI 케이블도 필요하지 않아서 간결하게 세팅을 할수가 있으나.

송출컴이나 원컴에서 Elgato 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실행을 하거나 OBS에서 캡쳐보드 관련된 설정을 변경을 할때 모니터 화면이 잠깐씩 블랙아웃? 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그래서 분배기를 연결해서 쓰기도 하죠.


아무튼 BYPASS 기능을 사용을 할때 장점과 단점이 공존하는데요.
가장 큰 문제가 엘가토 (Elgato) 캡쳐보드를 사용하여 모니터를 구성하면 색제한이 걸린 .. 화면을 보여줍니다.

스샷을 찍을수가 없고
스마트폰으로 모니터 화면을 찍었으나.. 제대로 보이지가 않아서 보여줄수가 없기에



대충 말로 설명하자면... 색빠진 화면처럼 보입니다. ㅡㅡ;



자세히는 모르지만 일반 PC 모니터가 아닌 TV의 경우에는 모든색을 사용하는것이 아니라 16~235 정도의 제한된 색을 사용을 해서
설정이 그렇게 되는듯 하더군요.

그래서 16~235가 아닌 0~255의 모든 색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간단하게 OBS에서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OBS에서 캡쳐보드 속성을 들어가줍니다.




간단하게 우클릭 하시면 속성 메뉴로 들어갈수가 있는데요.





창이 뜨면 장치를 "Game Capture HD60 Pro (Video) 를 선택하시구요.
그 하단에 "비디오 설정" 을 눌러줍니다.





그럼 이런 설정창이 뜨고 현재 캡쳐보드의 관한 정보를 확인할수가 있습니다.

위에 이미지 상으로는 드라이버 버전이나 펌웨어 버전 등등이 보이네요.
그리고 1920x1080 60Fps 해상도 정보와 2ch x 16비트 48hz 도 보이구요.


중요하게 봐야 할부분이 가장 하단에 있는 OUPUT COLOR RANGE 입니다. 즉 색 제한이죠.
자신의 모니터가 TV 모니터라면 SHRINK 를 사용하셔도 무관하지만 PC 모니터라면 무조건 BYPASS를 쓰시면 됩니다.


기억하세요 엘가토 캡쳐보드라면 설정에서 OUTPUT COLOR RANGE를 BYPASS로!!!!!


반응형